[창간] 전북 총선 시계제로…여당 공천 향배·야당 통합 미지수
[창간] 전북 총선 시계제로…여당 공천 향배·야당 통합 미지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11.2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뛰는 전북-내년 4.15 총선 전망

 내년 4·15 총선이 5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전북 총선 풍향계를 쉽게 예측할 수 없다.

 4·15 총선은 전북 정치사에 처음으로 여·야 다당제 정치 지형 속에 치러지고 국회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제 개혁안의 운명도 쉽게 점칠 수 없다.

 따라서 지난 20대 총선때 처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아 여야 후보들이 깜깜이 선거운동을 치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분위기 속에 전북에서 야권 난립이 총선때 까지 유지되면 민주당에 절대 유리한 지형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치권 모 인사는 “지금처럼 야권이 난립한 상태에서 총선이 진행된다면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절대 우세의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다.”라고 단언했다.

 지난 20대 총선때 전북에서 승리한 국민의당은 불과 몇년만에 평화당, 바른미래당, 대안정치 연대, 무소속으로 4분됐다.

  전북등 호남정당 임을 당당히 밝히고 자랑했던 국민의당이 이처럼 4분5열된 상황에서 4·15 총선에서도 도민의 전폭적 지지를 받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4·15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정국이 민주당 대 한국당 양당체제로 재편되고 전북의 정치정서도 점차 민주당 쏠림현상으로 바뀌고 있다.

 정치권은 따라서 전북의 야권이 올 연말을 전후해 신당창당 등을 통해 민주당과 1대1 구도 정치지형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했다.

 민주당의 공천과정에 결과도 관심을 모으는 대목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4·15 총선승리의 해법으로 시스템 공천제도 정착을 강조하고 현역 국회의원은 모두 경선을 하도록 당헌·당규 못박았다.

 공천 과정에서 중앙당의 입김을 최대한 차단하고 전략공천등 과거 비민주적 공천 관행을 없애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대신 공천 심사 과정에서 후보의 경쟁력을 다면평가해 1위, 2위 후보의 격차가 클 경우 단수공천제도를 적극 활용한다는 생각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 20대 총선을 예로들며 “민주당의 후보 경선 방식은 경쟁 정당의 역선택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라며 “경선의 후유증등을 고려해 후보간 격차가 큰 지역을 일부러 경선까지 할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특히 내년 총선에서 여야 전현직 의원이 맞붙는 전주을, 전주병, 익산을 선거구와 윤준병 전 서울시 행정부시장과 이원택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출마하는 정읍·고창, 김제·부안 총선은 전북 유권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충분하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민주당 김성주 국민연금공단이사장이 경쟁하는 전주병 선거 판도는 전북지역 야권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가 전북에서 차지하는 정치적 상징성과 무게감이 사실상 야권의 성적표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전주을 선거구는 ‘별들의 전쟁’으로 비유될 정도로 전북은 물론 전국적인 관심지역이다.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과 평화당 박주현 의원이 야당 후보로 나서고 민주당은 이상직 중소벤처진흥공단 이사장, 최형재 노무현재단 전북위원회 공동대표, 이덕춘 변호사가 공천경쟁을 펼친다.

여야 모두 4·15 총선 승리를 위해 현역의원 교체를 비장의 카드로 꺼내들고 있지만 전북의 예외다.

 물론 여야 후보가 격돌하는 본선은 민주당의 높은 정당지지율과 야당의 현역의원 프리미엄이 격돌하고 있어 현역의원 물갈이 폭을 예측하기 쉽지 않다. 

 본선과 달리 각당의 공천에서 현역 우위의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은 현 전북 정치지형과 무관하지 않다.

 민주당은 전북에서 현역의원 수적 열세와 야당은 낮은 정당지지율에 따른 고육책이 공천에서 현역 강세 현상을 낳고 있다.

 민주당은 집권여당 이지만 지난 20대 총선때 전북에서 참패함에 따라 전북 지역구 의원 10명중 이춘석 의원(익산갑),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등 현역의원이 단 2명이다.

  특히 이춘석, 안호영 의원은 정치적 전성기인 50대 중반의 연령으로 민주당 중앙당이 현역 물갈이 기준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60대 후반 연령과는 거리가 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민주당은 전북 총선 승리를 위해 현역 의원 물갈이 범위를 원외위원장까지 확대해 적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원외위원장의 경우 현역과 달리 정치적 파장이 크지 않고 전북에서 민주당 총선 후보의 개혁성, 선명성, 참신성 확보를 위해 경쟁력 있는 정치 신인을 발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평화당, 대안정치 연대등 전북의 야당은 현역의 총선 경쟁력 확보의 판단에 따라 이변이 없는 한 모두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역의 높은 인지도와 인물론이 총선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야당은 도민의 전북 정치의 낮은 위상에 대한 우려도 4·15 총선에서 현역 의원을 모두 공천하는 이유로 설명하고 있다.

 전북의 야당 의원은 “전북 지역구 축소로 중앙에서 정치 영향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라며 “결국 전북은 중진의 힘에 기댈 수밖에 없고 도민 여론도 이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