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와 단독 환담
문재인 대통령, 아베 일본 총리와 단독 환담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11.04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 방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단독 환담을 갖고 한일간 현안을 대화로 해결해나간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아세안+3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11분간의 단독 회담의 시간을 가졌다”며 “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는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환담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이날 환담은 문 대통령이 정상회의 시작 전 아세안 정상들과 환담을 나누던 중 뒤늦게 회의장에 도착한 아베 총리를 이끌면서 이뤄져 양국 관계 개선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이날 환담은 오전 8시 35분부터 8시 46분까지 11분간 진행됐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한일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며 “또한 최근 양국 외교부의 공식 채널로 진행되고 있는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관계 진전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보다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했고 아베 총리 역시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