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규 권리당원 3만5천명 최악에 단수공천 속출… 전략공천 완전배제 전망
민주당 신규 권리당원 3만5천명 최악에 단수공천 속출… 전략공천 완전배제 전망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11.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16년 20대 총선때 보다 100여일 앞서 오는 12월10일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내년 4·15 총선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민주당이 조기 선대위 카드를 꺼내들면서 전북 총선도 점차 뜨거워 질 전망이다.

이제 전북 정치권의 모든 관심은 전북의 10개 국회의원 선거구의 민주당 공천 향배로 넘어가고 있다.

 특히 민주당의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신규 권리당원 숫자가 정치권과 예상과 달리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은 따라서 전북에서 민주당 후보 공천은 ▲권리당원 표심▲단수공천 적용▲전략공천 유무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이 전북도당에 보낸 8월분 당비는 약 7천100만원이며 7월분은 5천500만원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총선을 위한 신규 권리당원 모집이 진행되지 않은 4월, 5월, 6월은 약 4천600만원만원이 전북도당에 보내졌다.

 4·15 총선을 겨냥한 신규 권리당원 당비가 약 2천500만원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전북지역 전체 권리당원은 중앙당이 도당에 당비를 보내온것에 20%를 더해 산출해야 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중앙당이 전북도당에 보낸 당비는 전체 권리당원중 80%”라며 “나머지 20% 권리당원 당비는 중앙당이 가져간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권리당원 당비는 매달 1000원이다.

결국 4·15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지역 전체 권리당원수는 8만5천여명 이며 이중 신규 권리당원은 3만명, 기존 권리당원은 5만5천여명 수준이다.

 정치권은 이때문에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선거구에서 기존 권리당원을 많이 확보한 후보들이 총선 후보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지난해 지방선거 공천을 위해 기초단체장, 시·도 의원 후보들이 많은 권리당원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 총선 후보 경선은 지역위원장에게 다소 유리한 구도를 형성해 줄 것으로 전망된다.

 공천심사 과정에서 1,2위 후보간 20% 지지율 격차가 있을때 적용키로 한 단수공천 제도는 공천의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경선에서 과열경쟁에 따른 지지층 분열을 차단하고 본선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단수공천 제도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일부 지역에서 진행된 민주당 후보 여론조사 결과 1,2위 후보 지지율 격차가 20%에 접근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 경선에 앞서 진행되는 여론조사는 정치신인에 대한 가산점 제도가 없으며 민주당 지지층만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민주당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반민주당 진영의 역선택을 차단하고 본선 경쟁력을 공천의 최우선 기준을 삼겠다는 의미다.

 정치권 모 인사는 현 민주당 후보의 경쟁력을 언급하며 “대부분 선거구가 양자대결 성격을 갖고 있으며 후보간 인지도가 차이가 크다”라며 “결국 1,2위 후보의 여론조사 격차가 20%이상 차이등으로 단수공천 지역이 적지 않을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대 총선때 민주당의 전북지역 총선 참패의 원인이 됐던 전략공천이 이번에는 재연되지 않을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시스템 공천을 강조하고 있는데다 전북등 호남에서 전략공천 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4년전 총선때 전북은 10개 선거구중 단 3곳에서만 경선을 실시했으며 나머지 7곳은 전략, 단수공천을 실시했다.

결국 민주당의 전략공천 남발은 공천파행으로 이어져 민주당이 단2곳에서 승리하는 최악의 총선 성적표를 받았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