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아파트 공동체 협동조합 1호 탄생
완주군, 아파트 공동체 협동조합 1호 탄생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9.10.25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주민들의 공동체가 소통과 화합의 연대를 뛰어넘어 아예 창업공간을 임대해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제1호 협동조합 탄생으로 이어져 관심을 끈다.

 완주군은 아파트 르네상스 사업 지원으로 지난 2016년부터 공동체 활성화사업을 시작한 이서면 에코르 3단지의‘수상한 공동체’가 24일 사무실 문을 열고 희망찬 새 출발을 의기투합했다.

 제1호 협동조합으로서 첫 발을 내딛는 개소식에는 윤수봉 완주군의회 부의장, 강평석 사회적경제과장, 신승기 이서면장, 한국전기안전공사 사회가치부 박정훈 부장, 50여명의 공동체원들이 참여해 함께 축하했다.

 수상한공동체 협동조합은 조합원 5명이 각각 500만원씩을 출자해 창업공간을 임대하고 리모델링 했다. 이곳은 아파트 르네상스 사업을 통해 배운 커피 바리스타 전문 자격증으로 카페를 운영한다.

 또 공동체 활동 경험을 살려 문화 프로그램 및 운영, 교육, 컨설팅, 미디어(영상, 유튜브) 및 홍보물 제작 등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수상한공동체 협동조합은 지역문화진흥원 주관 2018 생활 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으로 전국 15개 단체 중 한곳으로 선정된 이후 올해도 연속 선정돼 인근 미르하숙 마을 주민들과 함께 공동체 문화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현재 에코르 3단지 아파트 공동체인‘문화를 찾는 사람들’에서 추진하고 있는 파크골프, 줌바댄스, 친환경 제품만들기 프로그램에도 운영위원으로 참여하며, 조력자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김연주 수상한 공동체 협동조합 대표는“공동체로 3년을 같이 활동하며, 뜻이 맞는 분들과 제일 잘 할 수 있는 사업내용으로 협동조합을 하게됐다”며“아파트 르네상스 사업은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나침반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아파트 르네상스가 주민 소통과 화합에서 사회경제조직인 협동조합으로서 첫발을 내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앞으로도 아파트 르네상스를 통해 곳곳에 행복한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많이 만들어져 군민의 삶이 향상되고 행복한 완주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