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군산형 일자리, 세계 전기차 시대 주인공 될 것”
문 대통령 “군산형 일자리, 세계 전기차 시대 주인공 될 것”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10.2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군산형 일자리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전기차 시대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군산에 위치한 전기차 업체 명신의 프레스공장에서 열린 ‘군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 참석해 “군산의 경제를 다시 일으킬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을 축하한다. 군산 경제의 새로운 도약이 되길 희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군산형 일자리는 대기업이 떠나 붕괴된 군산시 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군산에 매우 반가운 소식을 가지고 왔다. 현대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공장 폐쇄 때문에 지역에서도, 정부에서도 걱정이 많았다”며 “오늘 협약식은 광주, 밀양, 대구, 구미, 횡성에 이어 또 하나의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군산과 새만금 일대에 전기차 클러스터가 새롭게 조성되고, 2022년까지 4천122억원의 투자와 함께 1천900여개의 직접고용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며 “가동을 멈춘 자동차 공장에서 전기차 생산라인이 다시 힘차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군산 자동차 기업들의 노·사, 지역 양대 노총, 시민사회, 전라북도와 군산시, 새만금개발청과 군산대학교 등 군산을 아끼고, 군산의 미래를 만들어 갈 군산의 역량들이 총망라되어 함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각 지역 상생형 일자리의 장점들이 모여 오늘 군산형 일자리가 상생형 일자리의 더욱 발전된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며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전북의 규제혁신 노력이 더해지면 군산과 전북 경제가 미래차 중심지로 더 크게 도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정부도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원센터’를 통해 지역에 도움을 드리고, 기업과 노동자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겠다. 상생형 일자리로 지역의 미래는 더 밝아지고, 우리는 ‘함께’,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며 “정부는 지역과 함께, 국민과 함께 상생형 일자리를 응원한다. 오늘 군산형 일자리가 전국 곳곳으로 희망을 키워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광주에서 시작된 상생형 일자리는 1년도 되지 않아, 6개 지역으로 확대되었다”며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상생형 일자리로 지역경제, 일자리, 노사관계에서 긍정적인 결과들이 나타나고 ‘상생’의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정부는 얼마 전 2030년 미래차 세계 1위 국가를 목표로 ‘미래차 국가 비전’을 발표했다. 세계 전기차 시장은 2018년 640억 불에서 2030년 5250억 불로 7배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며 “군산형 일자리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전기차’ 시대의 주인공이 될 것이 분명하기에 이제 초심으로 돌아가 협력하여 성공의 신화를 만들어 내자”고 강조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