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 역선택 주의 발령
민주당 경선 역선택 주의 발령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10.1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의 4·15 총선 후보 공천을 앞두고 후보 경선에서 역선택 주의보가 발령될 전망이다.

 권리당원 50, 일반 유권자 50(안심번호)의 민주당 상향식 공천 방식이 민주당이 아닌 타당의 개입 가능성을 낳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17일 민주당 후보 경선제도를 언급하며 “민주당의 권리당원을 제외하고 일반 유권자의 경우 민주당 지지층이 아니더라도 선거인단에 참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그는 “민주당이 아닌 타당 후보들이 본선 승리를 위해 민주당 공천 후보 경선에 개입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전북지역 일부 선거구에서 역선택 사례가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전북의 야당후보 진영에서는 민주당 후보를 상대로 본선 경쟁력을 비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별들의 전쟁’으로 불리는 전주을 선거구와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등 복합 선거구 지역은 민주당 후보가 누구냐에 따라 야당 후보의 경쟁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현재 전주 을 지역은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과 평화당 박주현 의원이 출마할 예정이다.

  따라서 이들 야당 의원 입장에서 민주당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최형재 노무현재단 전북위원회 공동대표, 이덕춘 변호사중 누가 공천을 받느냐 하는 문제는 중요하다.

 민주당 후보의 경선 경쟁력과 여야 후보가 맞붙는 본선 경쟁력의 기준은 큰 차이가 있다.

 민주당 경선은 후보의 권리당원 확보 여부에 따라 공천의 성패가 결정되는 단순 성격을 갖고 있다.

 그러나 야당의 현역의원과 경쟁하는 본선은 정당지지율과 함께 후보의 인물, 중앙에서 영향력등에 따라 유권자의 표심이 결정되는 등 민주당 경선에 비해 복잡한 구도다.

 야당측 관계자는 “전북에서 민주당에 비해 야당의 지지율이 낮은 상황에서 당대당 정면승부 보다는 인물론에 승부를 걸고 있다”라며 “민주당 공천자가 인물론에 뒤 떨어져 있다면 본선이 좀더 쉬워지지 않겠냐”라고 말했다.

 전북지역 일부 선거구에서 민주당이 시스템을 통한 공천을 약속하고 호남에서 전략공천을 하지 않을 계획임에도 끊임없이 전략공천설이 나오고 있는 것도 야당 후보에 비해 민주당 후보군이 인물론에 있어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에 따른 것이다.

 또 완주·진안·무주·장수와 김제·부안 선거구는 소지역주의 표심에 따라 민주당 경선에서 역선택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야당 후보 입장에서 소지역주의 투표성향이 두드러지면 낮은 정당지지율에도 어느 지역 출신이냐에 따라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유권자 입장에서 지역출신 후보가 아닌 타 지역 후보를 지지하기가 쉽지 않다”라며 “그동안 복합선거구에서 모든 후보들이 고향에 많은 지지를 받지 않았냐”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