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 “전주 특례시 포함돼야”
송하진 도지사 “전주 특례시 포함돼야”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0.1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행안위 국감에서 전주시 특례시 문제가 거론돼 관심을 끌었다.

의원들은 전북의 인구감소, 특히 청년인구 유출 방지 대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전주를 특례시로 지정, 중심거점도시로 만들어 지역 발전을 꾀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송하진 지사는 “100만 이상 도시의 특례시 지정은 특별히 해야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정하려면 전주시도 포함돼야 한다”며 중립적이면서도 찬성의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전북의 인구감소 문제를 지적하며 “농촌 소멸시대 현실을 직접 목격하면서 큰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례시 지정과 전북 내 불균형 해소가 중요한 것 같다”며 전주시 특례시 문제를 거론했다.

곧바로 감사반장을 맡은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전주시 특례시 지정에 대한 전북도의 의견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송하진 지사는 “그동안 반대 의사 표명은 한번도 없었다”며 “전북 핵심거점으로 전주시 발전을 바라지만 다른 지역과의 균형도 생각해야 돼 도지사로서 고민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송 지사는 “특례시를 지정해야 한다면 전주시도 들어가야 된다”며 “균형 발전 논리로 보더라도 전북 발전을 선도할 전주시가 특례시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특례시 지정을 바라는 지역의 여론을 강조하며 시민들이 건넨 편지를 낭독하기도 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편지 내용을 살펴보면 ‘전주는 도청소재지이지만 김영삼 대통령의 광역시 공약 파기 이후 예산배분 등에서 차별받았고 격차는 더 커지고 있다. 생활인구가 130만명에 달해 준광역시급이다. 특례시가 돼야 지역균형발전을 이끌수 있다. 도민들의 염원이라고 생각하고 마음을 열어달라’고 적혀있었다.

아울러 송 지사는 ‘특례시 지정’과 더불어 ‘특례군 지정’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현재 진안, 순창, 장수, 무주, 임실 등 동부권 5개 군은 인구 3만명 미만 지원을 골자로 하는 ‘특례군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특별회계 3천500억 규모 동부권 지원 사업을 하고 있지만 균형 발전 요구 압박이 높다”며 “특례시 지정과 함께 특례군 요구에 대해서도 함께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