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미등록 불법 야영장, 안전 사각지대 우려
전북 미등록 불법 야영장, 안전 사각지대 우려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9.19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등록 불법 야영장의 영업이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객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안정치연대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을,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등록된 야영장 2천200여 곳 가운데 전북 도내 등록된 야영장 수는 117곳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올해 전국의 미등록 불법 야영장은 모두 320곳으로 이 가운데 전북 도내에는 15곳으로 나타났다.

 도내 미등록 불법 야영장 15곳 중 완주군이 14곳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무주군은 1곳으로 나타났다.

 최근 캠핑인구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전국은 물론 전북 도내에도 야영장 미등록 불법 영업이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성행하는 양상이다.

 올해 3월 관광진흥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야영장은 사고배상 책임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사고배상 책임보험은 다수의 야영장이 안전사고와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배상하기 위한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아서 이용객 사고 발생 시 적절한 배상이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을 보완하고자 도입됐다.

 그러나 미등록 불법 야영장의 경우 법적 의무조항인 안전 교육과 화재보험 의무가 없어 이용객의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경환 의원은 “올해 4월 연천군 등록야영장에서 텐트 내 숯불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3명이 사망했다”면서 “등록된 야영장이라고 해서 안심하긴 이르고 현장 실태조사, 야영장 안전기준 보강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