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쏟아지는 정부 일자리 정책 대응 절실
전북도, 쏟아지는 정부 일자리 정책 대응 절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9.09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각종 일자리 정책을 쏟아내면서 전북도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정부 일자리 정책 방향이 지역 주도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자치단체 간 관련 예산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 3일 지역고용정책개선방안(고용부), 환경분야 일자치창출방안(환경부), 디자인주도 일자리창출방안(산통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문화서비스일자리창출(문체부) 등을 담은 일자리 정책방안을 의결·발표했다.

그 후속조치로 고용부는 최근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방자치단체에 5년간 최대 1천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고용위기에 선제대응해 지자체별 30억원에서 200억원씩 최대 5년간 1천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인데 올해 연말에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고용사정이 열악한 고용위기지역 전(前) 단계에 해당하는 지자체가 대상으로 ‘고용위기지역’으로 기지정된(군산 등 7곳) 지역은 제외된다.

전북도는 GM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여파를 고스란히 받고 있는 익산 지역을 포함한 2~3개 시군의 공모 신청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수요에 따라 사업내용과 지원대상, 전달체계 등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정부는 지원만해주는 구조인 만큼 조만간 구체적 일자리 사업도 마련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 일자리 정책 방향에 맞춰 각 부처에서 준비 중인 일자리 공모 사업을 사전에 철저히 분석, 선제적으로 사업발굴에 나설 것”이라며 “특히 익산 등 고용위기 우려지역을 중심으로 일자리 사업을 설계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