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관련 시민반응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관련 시민반응
  • 김선찬 기자
  • 승인 2019.08.0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라는 일본의 후안무치한 추가 경제 보복 소식에 도내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일반 시민들의 공분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이번 기회에 완전한 경제 독립을 일궈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일본을 더이상 우호적인 국가로 여기지 말아야 한다는 반일 감정이 사상 최고조로 치닫는 분위기다.

전북겨레하나 김성희 사무총장은 이날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27개국에서 유일하게 한국을 배제한 것은 양국이 더 이상 우호 국가가 아님을 선언한 것인 만큼 우리도 일본과 군사협력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오는 24일 만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재연장 불가를 통보하고 아베정권의 위험천만한 반평화 행보를 막기 위한 외교를 적극 펼쳐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김남규 정책위원장은 “도민들이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도 일본의 경제 보복 침탈에 대해 불매운동을 넘어서 반일 감정이 과거 촛불처럼 모아진다고 하면 우리 시민연대는 언제든지 시민들과 함께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전주YMCA도 이날 성명을 내고“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 침략 행위에 대해 우리 모두가 허리띠를 졸라매고 노노재팬 운동 등을 통해 당당하게 맞서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학생 김준호(26)씨는 “단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우리에게 어려움이 초래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기회에 신뢰할 수 없는 일본을 우리 스스로 넘어서야 할 것이다”며“이번 일본의 행태가 결국 자국에 더 큰 피해 줄 것이라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생 김민정(24·여)씨도 “일본이 한국만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것은 누가봐도 고의성이 짙다”며 “이젠 일본을 적국이라고 생각하고 전면전에 돌입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경진(29)씨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들의 성장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며 “이번을 계기로 완전한 경제 독립을 일궈내는데 모두가 단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