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꽃새우 품질 보증·판로 확대 절실
군산 꽃새우 품질 보증·판로 확대 절실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7.31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새우 어민들의 시위 모습 / 전북도민일보 DB
꽃새우 어민들의 시위 모습 / 전북도민일보 DB

 (주)농심이 새우깡에 들어가는 주요 원료인 군산 꽃새우의 수매를 거부하면서 지역 어업인 등으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자 결국 재수매를 결정했다.

 이로써 군산 꽃새우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농심 측은 여전히 꽃새우에 이물질이 포함될 것을 우려하고 있어 향후 품질 개선에 대한 보완 마련이 요구된다.

 전북도는 31일 “농심 측에 꽃새우 수매 중단과 가격 폭락으로 어민들의 생존권이 위협 받는다며 재구매를 요청하자 올해부터 중단했던 꽃새우 재수매를 결정했다”며 “군산 꽃새우의 주 소비처인 농심이 꽃새우 원료 품질에 대한 보증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요청했다”고 밝혔다.

 농심은 국내산 꽃새우 수매를 중단하면서 중국이나 베트남, 미국 등 수입 꽃새우로 이를 대체했다.

 국내산 꽃새우는 수심이 얕은 서해 연안 특성으로 저층 포획에 따른 불순물이 포함될 우려가 있고 수입산의 경우 중층 포획으로 상태가 양호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해 지난 30일 바른미래당 김관영(군산) 국회의원과 어업인들이 꽃새우 재수매와 관련해 협의 과정에서 상생협의체(농심, 협력업체, 군산수협, 조망협회) 구성을 통한 꽃새우 품질 개선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도와 군산시는 꽃새우 품질 개선을 위해 수산물 건조가공공장 설립과 이물질 선별기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하며 내년도 본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물질 선별기 지원사업은 도비와 시비로 추진하는 방식이기에 이번 추경에서 예산 배정이 어려운 형편이다.

 농심이 꽃새우 수매를 중단하면서 이에 따른 여파로 위판가격이 지난해 5~6만원에서 올해 들어 지난달 23일 기준 2만7천원~3만5천원까지 폭락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도와 군산시는 꽃새우 가격 폭락으로 어민들의 생존권이 위협 받는 상황에 직면하자 농심과 같이 대기업에 의존하는 지금의 꽃새우 판로를 보다 다양하게 확대하기 위한 전략 마련 필요성도 고민하고 있다.

 도는 군납이나 학교급식 등에 납품권 획득을 통한 소비 촉진 방안과 꽃새우를 이용한 특산품 개발 등으로 우회 판로를 검토 중이다.

 특히 꽃새우를 지역 특산물로 육성해 대기업이나 가공업체 등 민간으로 판촉 및 홍보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도와 군산시는 정부와 함께 조망어선 특별감척 사업을 추진해 기존 어업권을 보상함과 동시에 과잉 생산을 막는다.

 최종년 도 양식가공유통팀장은 “새우깡은 국민과자로 상징성이 큰 만큼 국산 원료 사용의 의미가 매우 크다”며 “꽃새우 소비 촉진과 특산물 개발 등 판로 개척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