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총파업 선포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만들 것”
제2총파업 선포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만들 것”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2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앞 노동탄압분쇄, 비정규직철폐, 민간위탁폐기 총파업대회 / 전북도민일보 DB
전북도민일보 DB.

“더 이상 교육부와 전국교육감들의 거짓말 교섭에 동참할 수 없다.”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가 교육당국과 임금협상 속도를 내지 못하자 2학기 총파업을 선포했다. 이들은 현재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지난 1차 총파업보다 더욱 장기화된 파업을 예고했다.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총파업 때 성실교섭을 약속했던 교육 당국이 막상 교섭이 시작되자 교육부는 불참했고, 어떠한 협상도 진전되지 않고 있다”며 “교육부와 교육감협의회는 총파업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학비연은 “과거에도 총 11회의 교섭을 진행하면서 교육부는 참여하지 않았었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섭을 지연시키며 파행으로 몰아갔었다”면서 “결국 1차 총파업으로 이어져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지지 목소리가 확산되자 그때서야 교육부는 부랴부랴 성실교섭을 약속했는데 또다시 같은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에게도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서라도 다시 총파업에 나설 것이다”며 “총파업 전후로 바뀐 교육당국의 거짓말과 대국민 사기극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0만 학교비정규직이 정규직화된다면, 공공부문 100만 일자리가 정규직화 될 것이다”며 “이는 또다시 민간 1천만 비정규직을 정규직 일자리로 바꾸는 기적의 출발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학비연은 전 직종 기본금 6.24%이상 인상, 정규직 대비 근속급 차별해소(근속수당 인상, 근속수당가산금 신설), 복리후생적 처우 차별해소(명절휴가비, 정기상여금, 맞춤형복지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청은 기본급 1.8% 인상안을 제시하고, 전면 수용 거부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