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대변화추진위원회 설치’ 제안…“실체있는 제3지대 창당하자”
정동영 ‘대변화추진위원회 설치’ 제안…“실체있는 제3지대 창당하자”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15 18: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 병)가 전격적으로 당 화합, 통합 방법을 제시해 당 내분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정 대표는 1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평화당에 ‘대변화추진위원회 설치’를 제안하고 총선 승리를 위한 방법도 제시했다.

 특히 정 대표는 ‘제3지대 창당’ 주장에 대해 무조건 반대가 아닌 개혁세력을 우선 통합하고 제3지대 실체를 형성하는 점진적 통합론을 주장했다.

 정 대표는 이날 “평화당의 많은 의원들이 요구하고 있는 제3지대론은 15일 현재 실체가 없다”면서 “제3지대 실체 형성을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에 민주평화당의 큰 변화를 추진하기 위한 대변화추진위원회 설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민주평화당의 현역의원과 원외위원장을 망라해서 대변화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제3지대 형성과 당대당 통합을 위한 노력을 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서 민주평화당의 외연이 확장되고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낼 길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평화당 일부 인사들이 정 대표가 제3지대 창당을 반대하고 있는 것처럼 주장하는 것에 대해 전면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도 정 대표의 이같은 주장에 “정치적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라며 “무엇보다 당내에 ‘대변화추진 위원회’설치 제안은 총선을 앞두고 평화당이 몇몇 인사들에 의해 공천과 비례대표 선출등 구태정치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평화당 관계자도 대변화추진 위원회 설치가 당내 민주화와 제왕적 총재의 폐해를 차단해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이 민주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표시했다.

 실제 평화당 민영삼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제3지대 창당 주장등 평화당 분열을 언급하며 현재 내분사태가 비례대표 선출과 공천권과 연동되어 있음을 주장했다.

 민 최고위원은 “지금이 어느 때인데 당대표가 누구를 비례를 주고, 누구를 어디를 공천주고 그런 구시대적 작태 정치를 생각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에 동의하겠나. 그런 시대에 뒤떨어진 정치하려고 그분들이 자꾸 모시는지 몰라도 10만 당원과 민주평화당을 지지하는 국민들의 눈이 두렵지 않냐고 반문하고 싶다”라고 제3지대 창당 주장을 비난했다.

특히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당 분열을 이유로 당 지지율 10%대를 확보하지 못하면 사퇴하겠다는 주장을 번복한 것은 정 대표의 점진적 통합론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손 대표는 이날 “당이 분열된 상태에서 싸움이 혁신위원회로까지 확대가 될지는 몰랐다”며 “우리가 지지율을 높인다는 것이 과연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내분과 당내 일부 세력이 손 대표를 끊임없이 흔드는 상황에서 당 지지율 확보는 사실상 어렵다는 의미다.

 실제 평화당 내분이 점차 거세지면서 전북 정치권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평화당 조배숙 의원은 “4·15 총선을 위해서는 당이 통합하고 뭉쳐야 하는데 제3지대 창당으로 분열되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라며 “평화당 소속 16명 의원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이날 회의에서 정 대표는 특히 정동영 대표는 “민주평화당이 추구해온 원칙과 가치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과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는 민주평화당이 제일 먼저 공론화, 당론화를 했고 국민적,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의제”라면서 “민주평화당이 선거제 개혁과 국회의원 국민소환제에 당력을 집중하고 일치단결해서 개혁정당으로서의 열매와 성과를 맺자”고 제안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ㅁ 2019-07-16 17:47:34
지당하신 말씀.정동영 당대표를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