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총장 “비위사태 진심 사과” 재발 방지 약속
전북대 총장 “비위사태 진심 사과” 재발 방지 약속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09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원 총장을 비롯한 본부 보직교수들이 9일 전주시 전북대학교 진수당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잇달아 발생한 대학 비위사건에 대해 도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김동원 총장을 비롯한 본부 보직교수들이 9일 전주시 전북대학교 진수당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잇달아 발생한 대학 비위사건에 대해 도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북대 김동원 총장과 보직교수들이 최근 불거진 대학 내 교수 비위 사건들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총장을 비롯 본부 보직교수들은 9일 오후 2시 대학 진수당 3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비위 사태를 교수 개인의 일탈로 보지 않고, 학내 구성원 모두가 각성하는 기회로 생각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총장은 이날 “도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거점국립대로서 위상을 얻고 꾸준히 발전해왔지만 우리의 의식과 태도는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성과 공공성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며 “그동안 예견된 문제들을 관행처럼 여긴 채 안일하게 대처하진 않았는지 진중하게 돌아보고, 앞으로 비위 사건 발생 시 법과 절차의 범위 안에서 신속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총장과 보직교수들은 대학 구성원들의 인권문제 또는 성범죄 발생 시 징계 조치를 엄격화할 것을 약속했다.

김 총장은 “신속한 진상조사와 가해자 분리 등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내 제도와 규정을 꼼꼼히 정비하겠다”며 “인권센터를 독립적인 기구로 설치하고 전문상담원을 배치해 학내 인권문제와 성범죄 관련 상담 및 처리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교롭게도 이날 교육부는 ‘전북대 자녀·미성년 공저자 등재 사실 허위보고에 대한 감사결과’를 발표하고, 23명의 교직원에 대해 징계를 요구했다.

감사 결과 전북대는 지난 2017~2018년 3차례에 걸친 교수 자녀 및 미성년 공저자 논문 실태조사에서 총 25건을 누락해 ‘해당 없음’으로 허위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이은영 연구윤리감사실장(법전원교수)은 “당시 연구윤리 감사실 인력이나 환경적으로 볼 때 전체교수를 대상으로 조사하기엔 역부족이어서 단과대마다 위임을 했던 걸로 안다”며 “결과적으로 비위행위로 드러난 만큼 사안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후속조치를 제도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실장은 “내부적으로 관리감독 기능이 미흡했다는 것에 공감하고 연구감사실의 인력 보강을 비롯 연구 논문, 연구비 등 연구윤리에 대한 자체 감사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연구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 연구에 참여할 경우에 대비해 사전 신고제를 운영하고 연구비 처리 절차도 간소화해 투명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