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뒤 전북인구 160만명 무너진다
30년 뒤 전북인구 160만명 무너진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7.0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인구정책 고심

급격한 인구 감소 속에 30년 뒤 전북인구가 160만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보다 빠른 인구 감소 속도에 전북도는 부서 협업을 강화하는 등 인구정책 추진에 점차 속도를 내고 있다.

전북도는 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최용범 행정부지사 주재로 ‘2019년도 상반기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해 인구정책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부서별 대표사업의 추진상황 점검과 함께 인구감소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는 6월말 현재 182만6천717명인 전북인구가 2047년이면 158만명으로 25만명이나 감소될 거라는 통계청의 전망에 따른 것이다.

전북도가 올해 추진하고 있는 인구정책은 생애주기별 저출산, 청년·일자리, 고령화·중장년과 특화분야의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 등 6대 분야 187개 과제다.

우선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릴레이 민·관 실천협약 체결하고 인구늘리기 정책아이디어 및 표어 공모, 찾아가는 맞춤형 인구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인구통계 및 주요정책 동향을 분석한 ‘인구이슈 브리프’를 격월 발행해 전 부서 및 시군에 공유하고 있으며 도내 공공기관 근무자, 대학생, 귀농·귀촌자, 출향인 등 특성별로 구분해 다양한 형태의 전북형 인구유입정책을 발굴에도 나서고 있다.

오는 9월에는 민·관 회의 등 공론화를 거쳐 도 대표사업도 발굴·공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인구문제는 시군별, 부서별 단발성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도 부서별 자체 인구효과 분석을 통한 협업을 강화하는 방안이 주를 이뤘다.

모든 사업시행에 있어 인구적 관점에서 효과성을 염두하며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용범 부지사는 “사람이 있어야 전북이 있고 미래가 있다”며 “인구문제에 대한 도민 공감과 인구변화 인식 및 문화개선을 위한 각종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