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컨테이너 전용 부두 임대료 감면 연장 촉구 여론
군산항 컨테이너 전용 부두 임대료 감면 연장 촉구 여론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9.07.0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항 6부두 63·64 선석 ‘컨테이너 부두(이하 컨부두)’ 임대료 감면 연장을 촉구하는 여론이 높다.

 특히, ‘컨부두’ 하역사인 GCT(군산컨테이너터미널㈜)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물량이 크게 줄어 경영 위기에 봉착하면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컨부두’의 상황을 감안, 지난 2016년부터 임대료를 25% 감면해주고 있다.

금액 규모는 대략 2억3천여만으로 경영 위기를 겪는 GCT에 큰 힘이 되고 있다.

하지만, 감면 기간이 다음달이면 끝나 가뜩이나 물량 감소로 고전하는 GCT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실제로 올해 6월까지 GCT 화물 처리 실적은 1만6천543TEU(1TEU= 20피트 컨테이너 1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만387TEU 대비 80% 수준이다.

 설상가상, 어렵게 개설한 항로가 끊기고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향후 전망이 불투명하다.

  이 탓에 GCT 재무 구조는 최악이다.

 GCT는 전북도와 군산시, 군산항 하역사인 CJ대한통운, 세방, 선광을 주주사로 지난 2004년 설립됐다.

 자본금은 총 93억원으로 전북도와 군산시가 각각 8억4천만원, 하역 3사가 76억2천만원을 투자했다.

 해마다 계속된 적자 누적으로 자본금 93억원 전액이 잠식됐고 부채만 20억여 원에 이른다.

 벼랑에 몰린 GCT의 현주소로, 부두 임대료 감면 등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정부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다.

 ‘컨부두’는 애초 2천TEU급 선박 2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도록 수심 13M로 계획, 개발됐다.

 그러나 현재 항로 수심은 7.5M 내외로 1천TEU급 선박 입출항에 장애가 되고 있다.

 이는 컨테이너선 항로의 생명인 정시 서비스에 차질을 가져와 군산항 외면이란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2천TEU급 신규 항로 개척에 나섰지만 수심 문제 등으로 수차례 무산됐다는 전언이다. 

공교롭게 ‘컨부두’가 보유한 국제 항로는 ▲연태~대련~군산~ 광양~ 일본(요코하마, 도쿄, 나고야, 와카야마) ▲일본(요코하마, 도쿄, 나고야, 와카야마)~부산~군산~인천~대련 ▲군산~닝부~ ~인천 ▲군산~대산~청도~부산~광양 ▲연운항~위해~군산~부산 등 5개 불과하다.

군산항 복수 관계자는 이구동성으로 “군산항의 특수성과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큰틀에서 해수부의 현명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