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인월면 마을계획추진단 주민총회 개최
남원시, 인월면 마을계획추진단 주민총회 개최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9.06.2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 시대에 맞는 민주적 방식의 주민이 주인이 되어 만들어가는 우리마을
20일 남원 최초로 열린 인월면 마을계획추진단 주민총회(괄호안은 이환주 남원시장과 진명헌 면장)

남원시 최초로 20일 인월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인월면 마을계획추진단 주최로 인월면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주민총회’는 주민자치회에서 수립한 자치계획을 마을 주민들과 함께 살펴보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실질적으로 주민 스스로가 마을발전 계획을 결정할 수 있는 지방자치 시대에 맞는 가장 민주적인 절차를 진행하는 자리가 됐다.

인월면은 지난 3월11일 인월면 마을계획단 발대식을 갖고 5월7일까지 총 9회의 워크숍을 진행, 생활문화를 비롯 주민모임생활화, 환경, 아동청소년, 학생분과 등 5개 분과를 구성해 각 분과 당 10여개의 마을발전 의제를 발굴했다.

워크숍 후 주민총회 준비위원회를 갖고 분과별로 인월면과 협력해 분과별 의제를 정리하고 정리된 의제를 주민들에게 확인받는 지방자치 시대에 맞는 주민총회가 됐다.

인월면 마을계획 추진단이 분과별로 제안한 의제는 마을에 필요한 사업, 개선사항, 발전방안 등을 담은 계획들이 총회 참여 주민들에게 가장 호응과 관심이 높았고 또 농번기로 총회에 참여하지 못한 주민들을 위해서는 인월면 장날과 터미널,학교 등에 설치한 투표소에서 현장투표를 가졌다.

총회 현장에서 찬반투표와 선호도 투표를 통해 시행여부와 우선순위를 결정하면서 첫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 학생들은 학생분과 의제 발표에서 ‘인월 청소년들을 위한 자유공간구축 필요’ ‘마을(어른들)에게 배우는 마을교실 프로그램 희망’ ‘코인 노래방!너무 필요해요!’의 톡톡 튀면서도 솔직하고 깊이 있는 의제들을 제안해 인월의 희망을 보였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주민총회를 통해 선정된 의제들은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필요한 경우 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쳐 구체적 실행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이날 인월면은 마을계획 추진단 사업을 통해 마을자치,주민자치 연습의 중요한 시간이 되었다”며 “계획단에 참가한 주민들도 스스로 세운 계획을 민과 관이 협력해서 실행 방안을 마련해 보는 이번 사업이 마을살이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