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 사회 안전망 구축 나서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 사회 안전망 구축 나서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6.19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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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대 초반의 여성인 A씨는 사실혼관계의 남성에게 사기를 당해 많은 채무를 지게 됐다.

 이로 인해 기초생활급여 대상자가 됐고, 유체동산 압류집행(채권액 2천만원)에 처할 위기에 놓였다.

 건강상태로 인해 경제활동을 할 수 없던 A씨는 절망적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주변 소개로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에 방문하게 됐다.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는 금융감독원에 민원대행을 통해 채권자의 압류집행을 취하시켰다.

 지난해 전북도가 행정안전부 ‘지역형 서민금융복지센터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문을 연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는 2020년까지 3년간 시범운영을 통해 서민과 취약계층에게 채무조정, 재무상담 등을 제공해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 나서고 있다.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누적상담건수가 3천106건이며 채무탕감액은 20억4천900만원을 달성했고 현재 81억7천600만원의 채무탕감이 진행 중이다.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는 도내 서민금융 관련 센터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4개의 시·군에 ‘찾아가는 서민금융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시·군 상담수요에 맞게 주 1일, 격주로 요일을 정해 상담이 이뤄진다.

 또 금융감독원전북지원, 대한법률구조공단 전북지부, 신용회복위원회 전주지부, 전북광역자활센터, 전북정신건강복지센터,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전북센터, 노사발전재단 등과 협약을 맺고 채무조정, 재무상담(교육) 및 유관기관의 복지프로그램과 연계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등 늘어나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시·군청, 주민센터, 모자원, 노인종합복지관 등지에서 금융사기예방 등 복지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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