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오리무중’
군산조선소 재가동 ‘오리무중’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6.0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국가산업단지조선협의회 대책 논의 불발

 군산국가산업단지조선협의회가 지난 5일 전라북도, 군산시 관계자 등과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만나기로 했으나 불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만남을 약속한 날로부터 일주일 뒤인 12일로 논의를 연기한 것인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문제는 여전히 오리무중에 빠져있다.

지난해 말 전북도는 올해 선박 블록 배정을 시작으로 2020년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의욕적인 행보를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대외 정세 등으로 조선소 재가동을 향한 도의 추진 동력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군산조선소는 논외로 밀리는 모양새다. 

 그러다 보니 군산산단조선협의회는 현대중공업에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에 대한 최후통첩을 지난달로 못박고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박종관 군산산단조선협의회 회장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군산조선소가 거제에 밀려 더욱 어려운 지경에 빠지게 만들고 있다”며 “정부나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겠다는 의지가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지난 3월 당시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이 송하진 전북도지사에게 군산조선소 재가동 의사를 전했다는 설에 대해 지금까지 진행된 상황으로는 립서비스에 그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군산조선소의 조속한 재가동 외에 도내 조선업계는 더이상 활로가 보이지 않는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조선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태양광사업으로 업종을 전환하는 것에 대해 박 회장은 “소 키우는 사람에게 병아리 키우라고 하면 이해타산이 맞느냐”며 “공장을 지은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넘기 위해서는 계속 공장을 돌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군산산단조선협의회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는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소송도 불사할 태세다.

 더 이상 현대중공업에 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포석에서다.

전북은 군산조선소 중단으로 최악의 경제 여건 속에 고용지표는 좀처럼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군산조선소 중단 이전으로 돌아가면 지난 2015년 조선 분야의 총생산액 1조 4000억 원 중 74.5%인 1조 1000억 원이 현대중공업과 연관된 생산액으로 도내 조선 생태계는 대기업 의존도가 높고 경기 변화에 취약한 구조를 띠고 있다.

 도는 군산조선소 중단 이후 조선해양기자재 관련업체의 사업다각화를 위해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업계의 반응은 미지근하다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지역의 조선 생태계가 무너지지 않도록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 위해 선박 블록 배정이라도 물량 확보가 관건”이라며 “지속적으로 정부나 현대중공업과 협의하면서 전북의 최대 현안인 조선업의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