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서둘러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서둘러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5.2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폐쇄가 장기화되면서 재가동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역 내 여론이 들끓고 있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당초 이날 청와대와 산업부 관계자 등이 군산에 모여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회의를 비공개로 가질 예정이었으나 바로 직전에 불발됐다.

 도에서는 회의 하루 전날인 21일 청와대에서 회의 불참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도내 조선업계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아쉽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군산의 눈물’이란 제목으로 사외 협력업체 대표 및 군산지역 조선협의회 회장이 “군산조선소의 폐쇄로 인해 근로자들이 떠나고 있다”면서 “조선소 가동 중단부터 지금까지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청원글을 올리기도 했다.

 청원글의 최초 게시일인 2일부터 20여 일이 지난 22일 현재까지 1천489명이 청원에 참여함으로써 곧 1천500명 선도 돌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북도가 파악하기로는 정부와 여당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해 올해 군산에서 이와 관련된 회의를 개최한 경우는 단 한 차례에 불과하다.

 지난달 김부겸 국회의원이 군산을 방문해 간담회를 주재한 것 외에는 전무한 것이다.

 도 내부에서는 군산조선소 관련 상황 점검을 매주했었으나 격주로 변경되기도 했다.

 이처럼 정부나 정치권의 관심이 저조하면서 지역 내 조선업계의 볼멘소리도 더욱 커지고 있다.

 그나마 도에서는 자동차, 조선 등 지역 주력산업의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올해 한 업체 당 최대 1억원까지 총 1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업계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무엇보다 도나 정부가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단기적인 재정 지원 보다는 중장기적인 출구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 때문이다.

 지역 조선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군산조선소는 가동 중단이 아니라 문을 걸어 잠그고 있다는 말이 들어 맞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며 “전북도에서는 정부 여당에 건의만 할 게 아니라 정치권과 협력해 재가동의 시점이 확정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올해 들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해 나서고 있으나 노조 등의 반발로 그 과정이 지지부진한 상태에 놓이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희망도 사그라들고 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