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철 전북도의원 “혁신도시 기관·전북도 인사교류 필요”
이병철 전북도의원 “혁신도시 기관·전북도 인사교류 필요”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5.2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추가유치와 이전 완료 기관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전북도와 전북혁신도시 기관들과의 상호 인사교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제3금융중심지 전북 지정을 위해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 구체화 방안으로 국민연금공단과 농촌진흥청 및 소속기관, 한국전기안전공사 등과의 협업을 강화하는 노력부터 시작해야 하는 시점에서 인사교류는 필수적이다고 제기했다.

 이병철 전북도의원(전주 5)은 21일 열린 전북도의회 363회 임시회에서 인구감소 대책과 지역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이같이 제시했다.

 이 의원은 “2017년 기준으로 전북지역 총소득의 7.6%에 해당하는 3조7천억이 수도권으로 유출돼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며 “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유치와 이전공공기관 직원 및 가족 동반이주가 소득 역외유출 방지 해법으로 제시된 만큼 혁신도시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고 가장 적합한 해법은 인사교류에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금융위원회는 제3금융중심지 전북 지정을 위해 생활여건 등 인프라를 개선하고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논리적으로 구체화하여 이행 계획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경우 추가지정여부를 검토할것이라고 밝혔다”며 “현재 추진중인 보여주기식 정례회의가 아닌 수시로 만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협력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인사혁신처는 지난 4월 범정부 협업 소통강화를 위해 2019년도 정부 인사교류 계획을 시행했다”며 “타 시도에서도 이미 선도적으로 이전공공기관에 공무원을 파견하고 공공기관과 투자유치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인재 채용 확대방안을 논의해 청년일자리를 창출한 사례들이 많다”고 제시했다.

 이 의원은 “공무원 인사교류는 업무 유관성이 높고 업무혁신, 정책개발이 필요한 경우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며 “상호 협약을 체결한 후 연차별 로드맵에 따라 전라북도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이전공공기관으로 관련 분야 전문가 또는 담당 공무원을 파견하고, 이전 공공기관에서는 자체 인사규정에 따라 전문분야 직원을 전라북도에 파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말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