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전통연희 판놀음 ‘이야말로 살판이시!’ 개최
국립무형유산원 전통연희 판놀음 ‘이야말로 살판이시!’ 개최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5.2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은 24일과 25일 국립무형유산원 중정과 야외공연장에서 전통연희 판놀음 ‘이야말로 살판이시!’를 개최한다.

 국립무형유산원의 ‘전통연희 판놀음’은 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와 일반 시민들이 서로 유대감을 형성하고 전통연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한 행사다.

 전통적인 연희무대이자 열린무대인 ‘판’을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구현해 국민과 함께하는 소통형 공연을 선보여 ‘무형유산은 즐겁다’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놀이형, 체험형, 축제형 공연으로 기획했다.

 첫 공연은 24일 금요일 저녁 7시 ‘김덕수와 젊은 광대들’이 준비한다. 사물놀이, 살판, 버나, 상모놀이 등 김덕수와 젊은 광대들이 모여 펼치는 판놀음이 전하는 신명과 감동은 바쁜 생활로 잠시 잊었던 감성을 일깨운다.

 다음날인 25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는 ‘찐하게 외쳐봐, 얼쑤야~’라는 제목으로 각색 탈놀음이 펼쳐진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탈춤의 눈대목 과장(판소리 마당 중 가장 주목 받는 과장)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옴중의 거드름춤과 목중의 한삼춤, 할미의 익살스런 재담, 신명과 애환의 문둥북춤, 북청사자의 귀여운 재주까지 재미난 탈놀이의 매력을 탈탈 털어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서 오후 4시에는 ‘장승제’와 ‘임실필봉농악’이 결합된 공동체 신명풀이 공연 ‘한껏 노다가소, 잉~!’을 선보이고, 저녁 7시에는 ‘진도씻김굿’의 해원과 축원이 깃든 ‘비나니요, 비나이다’ 공연이 마지막 대미를 장식한다.

 행사 기간 중 매일 오후 1시부터는 각종 체험(버나돌리기, 고깔 만들기, 상모돌리기 등)과 장승제작 시연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체험 도장도 찍고 기념품도 받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25일에는 인절미 만들기 체험과 소형 장승 만들기 체험도 마련된다.

 이번 공연과 체험은 모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야외에서 진행되므로 지정좌석은 없지만, 사전예약을 하면 소정의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참고하면 된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