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축소 우려속, 전북 총선 ‘골육상쟁’ 공천 전쟁 시작
지역구 축소 우려속, 전북 총선 ‘골육상쟁’ 공천 전쟁 시작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2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에 치러지는 4·15 전북 총선은 사상 유례가 없는 난전((亂戰)이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추진으로 전북지역 선거구 축소가 불가피해졌다.

 선거구 축소는 여야 정당간 싸움에 같은 당 의원들끼리 공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어 한마디로 4·15 전북 총선은 아군, 적군이 뒤섞이는 어지러운 총선구도가 될 전망이다.

또 민주당의 공천 기준과 경선방식은 인적쇄신을 통한 새피수혈에 방점을 찍고 있다.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정치신인의 가산점과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서 하위 20% 후보에 대한 감점 기준은 기존 정치세력의 교체를 위한 전략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특히 민주당은 현재 사고지구당인 정읍·고창 지역위원회를 포함해 전북지역 10개 지역위원회중 2-3곳의 지역위원회 위원장을 빠르면 5월중에 교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20대 총선에서 호남지역 참패에 따라 민주당은 스타급 의원을 앞세워 ‘권역별 역할론’에 따른 총선 전략을 세워둔 것도 4·15 총선에서 전북 정치세력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대목이다.

 정치권은 특히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추진은 결국 이번 총선이 “‘골육상쟁’공천 전쟁 성격을 갖고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라며 “여야 모두 지역구 축소로 동료 의원들간 물밑에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편안에 따르면 4·15 총선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은 현재 253명에서 225명으로 축소되며 전북은 최소 2명에서 최대 3명까지 지역구 국회의원이 줄어든다.

 익산갑, 을 선거구의 통합을 비롯하여 남원·순창·임실, 김제·부안 선거구가 인접해 있는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 정읍·고창 선거구와 통폐합될 수 밖에 없다.

 민주당은 물론이고 각당이 전북 선거구의 통폐합으로 당 내부에서 공천 경쟁을 필연적으로 벌일 수 밖에 없고 본선 통과도 그만큼 치열해질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하고 있다.

정치권은 선거제 개편과 관련,“지금으로서 쉽게 단정하기 어렵다”라며 “만약 선거제 개편이 이뤄진다면 전북의 전 지역이 총선 전쟁터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익산갑·을이 통합될 경우 민주당의 이춘석 의원과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공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다.

 민주당 공천을 받더라도 본선에서는 4·15 총선 승리와 함께 여성의원 최초의 국회부의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평화당 조배숙 의원과 결전을 치를 수 밖에 없다.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에 미달되는 김제·부안 선거구와 남원·순창·임실 선거구 또한 정치 상황에 따라 현역의원끼리 공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4·15 전북 총선에 출마하는 여야 후보 모두 어떻게 될지 모르는 선거구 문제로 총선까지 남은 기간동안 힘든 행보를 할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 16대, 17대 총선 때 전북 지역구 축소로 동료 의원들간 감정대립 등 격한 싸움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조직력과 인지도가 현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정치신인은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이 통과되면 선거구 광역화로 사실상 총선 승리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

전주와 익산, 군산을 제외한 나머지 11개 시군은 최소한 3개 이상씩 묶이는 선거구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 때문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