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단의 종류
문단의 종류
  • 김종용
  • 승인 2019.04.2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단의 종류

(1) 두괄식 문단

두괄식 문단은 중심문장을 문단의 처음에 두고 뒷받침 문장을 덧 붙여 가며 글을 써 가는 방식입니다. (중심문장+ 뒷받침 문장)

자연은 한번 훼손되면 복구되기가 어렵습니다. 한 그루의 나무가 성장하는 데는 30년에서 50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 가운데는 오염 된 물을 깨끗하게 하려면 라면 국물 한 컵을 버렸을 때 2,000 컵의 물이 필요하고, 우유 한 컵에는 20,000컵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우리가 환경을 오염 시키는 것은 순간이지만 원래의 모습으로 자연을 복원하는 데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듭니다.

위의 글에서 첫 번째 문장인 ‘자연은 한번 훼손되면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와 같이 중심생각을 맨 앞에 두는 글의 구성방식을 두괄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하 문장은 뒷받침 문장입니다. 이와 같이 두괄식 문단은 중심 내용이 앞부분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독자의 관심을 집중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첫 부분에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므로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음 문단에서 중심문장에 밑줄을 그어 봅시다.

(가) 국어사전에는 찾고자 하는 말은 반드시 표준어를 찾아야 합니다. 사전에 따라서는 사투리가 실리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투리는 표준어로 바꾼 뒤 그 뜻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멋장이는 멋쟁이로 담장이 덩굴은 담쟁이덩굴로 아지랑이는 아지랑이로 바꾸어 찾습니다.

(나) 사람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지적한 것처럼 사람은 누구나 사회 집단을 이루어 사는 존재라고 하였습니다. 고기가 물을 떠나서 살 수 없듯이 사람은 가정이나 마을 나아가 국가라는 공동체를 떠나서는 하루를 살 수 없습니다. 사람이 생활하는 필요한 음식과 옷가지, 안락하게 생활할 수 있는 집은 우리생활의 기본이며 혼자서의 힘으로 마련 할 수가 없습니다. 곧 ‘나’는 ‘너’를 떠나서는 근본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 우리가 서로의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대화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군가 대화하는 것은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주고받는다는 것이다. 이를 의사소통이라고 한다. 그런데 오랜 시간 동안 대화를 하더라도 의사소통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이 상대방의 이야기는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자기의 생각만을 할 때 이런 문제가 생긴다. 이는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것이며 이러한 대화 자세로는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니다.

(2) 미괄식 문단

미괄식 문단은 중심 생각이 뒤에 있는 글을 말합니다. 문단의 앞부분에서 중심생각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충분하게 제시한 다음 마지막에 주제를 밝히는 방식입니다. (뒷받침문장 + 중심문장)

웃음은 학교에서 공부 할 때 긴장을 늦추어 주고 흥미를 가지게 합니다. 또한 서로 간에 토의나 토론을 할 때 자연스럽게 자기의 생각을 말 할 수 있어 학습의 능률을 한층 높여 줍니다. 가정에서는 가족들과의 대화를 자주 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기며 가족 간의 화합을 하게하고 마음의 문을 열어 가족 관계의 윤활유가 됩니다. 웃음은 학교생활에서나 가정생활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 문장이 중심문장(소주제문)입니다. 위 문단에서 웃음은 공부할 때 흥미를 가지게 하고, 학습의 능률을 높여주고, 가족 간의 대화를 자주 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기며, 가족 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하면서 마지막 문장에서 학교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중심생각이 드러나 있습니다.

다음 문단에서 중심문장에 밑줄을 그어 봅시다.

(가) 오늘날 우리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나라와 나라 사이를 이웃처럼 오고가는 지구촌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다 건너 사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그 어느 시대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세계의 대부분 나라들은 가까운 이웃처럼 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 국민들이 이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가난과 전쟁,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다른 나라 사람들을 외면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나) 우리가 쓰고 있는 석유나 석탄, 천연가스 등을 화석연료라고 합니다. 이러한 원료들은 아주 오래전 수억 년 또는 수 천 만 년 전에 지구에 살았던 생물들의 사체가 땅속에 묻어 있다가 지금의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변한 것입니다. 이러한 원료들은 묻혀 있는 양이 정해져 있고, 한번 사용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석유도 언제 가는 고갈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석유나, 천년가스 등은 앞으로 몇 십 년 안에 바닥 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위기를 고통 없이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에너지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입니다

(다) 우리의 조상들은 겨울을 지내기 위해서 배추를 이용하여 김장을 하고 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깍두기를 담아서 이를 반찬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요리도 하고 국을 끓여 먹음으로서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였습니다. 또한 삼국시대부터는 소금을 활용하여 고기류와 어패류를 오랫동안 보관하여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설날에는 떡국, 정월 대보름에는 오곡밥, 추석에는 송편 등 세시 음식을 먹으며 정답게 어울려 지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전통음식에는 조상의 슬기와 문화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3) 양괄식 문단의 구성

중심문장을 문단의 앞과 뒤에 놓고 그 가운데에 뒷받침문장을 배열하는 방식입니다. (중심문장+뒷받침문장+중심문장)

우리는 전통 음식을 사랑하여야 합니다. 전통 음식은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우러져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이나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웰빙 식품으로 맛과 영양이 모두 갖추어져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통음식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전통음식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첫 번째 문장과 마지막 문장이 중심문장입니다. 전통음식을 사랑하여야 한다는 중심문장이 문단의 앞과 뒤에 놓여있고 가운데에 전통음식을 사랑하여야 하는 이유가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가운데 뒷받침문장들이 앞뒤 중심문장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처음에 제시한 중심문장을 뒤에서 다시 확인하는 것입니다.

뒷받침문장을 한 개나 두 개를 제시하고 양괄식을 구성하여 쓰면 중심문장으로 만 이루어진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원고의 길이를 길게 하기 위한 것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양괄식 문단은 뒷받침문장이 세 개 이상 되어야 하고 양쪽에 오는 중심문장을 위의 예와 같이 중심생각을 조금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문단에서 중심문장에 밑줄을 그어 봅시다.

(가) 문화재 주변을 청결히 하여야 합니다. 절이나 성곽을 돌아다니 보면 여기 저기 버려진 쓰레기와 낙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문화유산을 한 순간의 재미로 더럽혀 서는 안 됩니다. 문화재를 관람 하다가 휴지가 있으면 스스로 줍고 절대로 낙서를 해서도 안 됩니다. 항상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주변을 깨끗이 하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나)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주인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공원이나 학교의 운동기구나 도서관에서 책을 이용할 때에는 내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소중히 다루어야 합니다. 또한 길가의 표지판이나 휴지통 등도 함부로 발로 차거나 낙서를 해서도 안 됩니다. 공공시설은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서로 주의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 내가 주인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공공시설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다) 바른 인사를 하자. 인사는 때와 장소 상대방에 따라서 달라져야 합니다. 잠을 자기 전에 하는 인사와 다음날 하는 인사도 다르게 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서 인사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웃어른께 하는 인사는 손을 앞으로 모으고 고개를 숙여 “안녕하십니까?” 하고 정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있거나 크게 말하면 안 되는 경우에는 고개만 숙여 가볍게 인사를 하면 됩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