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정치적 희생양이었나
제3금융중심지 정치적 희생양이었나
  • .
  • 승인 2019.04.1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무산 후유증이 갈수록 증폭되는 양상이다. 전북의 야당 정치권은 총선을 앞둔 청와대와 민주당의 ‘부산 눈치보기·전북홀대’라며 석고대죄를 촉구했다. 공약을 즉시 이행하라고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긴 전북도민과의 맹약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며 정부와 여당을 성토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김광수 사무총장 유성엽 최고위원, 박주현 수석대변인등은 15일 오후2시 국회정론관에서 전북 제3금융중심지 무산과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불참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정운천 의원 무소속 이용호 원, 민평당 조배숙 전 표, 김종회 의원등도 이름을 올렸다. 여당의원을 뺀 전북 출신 야당의원들이 전북 제3금융중심지 보류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전통적 표밭인 전북 보다는 총선 전략지역인 부산 경남지역을 우선적으로 감안한 정치적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4.3재보궐 선거에서 민심 이반이 확인되자 정부와 민주당이 부산을 밀어주려고 전북 제3금융중심지로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부산은 선박금융과 파생상품, 백오피스 등에 특화된 금융중심지다. 이에 반해 전북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을 중심으로 자산운용형으로 특화된 금융중심지를 추진하려던 구상이었다. 부산과는 명백히 결이 다르다.

그런데도 ‘제반 여건 부족’을 이유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했다. “종합적인 생활·경영여건 등 각종 인프라가 개선된다면 이 사안을 다시 논의할 수도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누가 이 말을 믿겠나. 전북의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사실상 백지화한 것이나 다름없다. 새로운 천년지대계로 민자 유치 등을 통해 금융센터 건립 등을 추진해온 전북도의 희망과 기대가 물거품이 됐다.

지지부진한 새만금사업을 두고 전북도민들 사이엔 언제부턴가 ‘희망고문’이란 말이 회자된다. 대선과 총선때마다 ‘조기 개발’ 공약이 단골메뉴로 등장했지만 선거 후엔 말짱 도루묵이었다. 제3금융중심지 희망을 포기해선 안된다. 그러나 이 공약 역시 노루뼉다귀 되지 않도록 냉철한 이성적 판단과 단호하고 현명한 대처가 긴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