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교섭단체 구성 두고 전북 대 전남·광주 정치권 갈등 재연
평화당 교섭단체 구성 두고 전북 대 전남·광주 정치권 갈등 재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09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이 정의당과 국회 교섭단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구성 문제를 두고 내분 위기를 맞고 있다.

 문제는 이번 평화당의 내분 사태가 정동영 대표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북 정치권 위상 추락의 도화선이 될 전망이다.

 정치권내 상당수 인사들은 이번 사태를 단순히 평화당의 향후 진로에 대한 논란이 아닌 전북과 전남·광주 정치권간 해묵은 패권전쟁의 시각으로 보고 있다.

 정 대표는 지난해 당 대표 경선에서 전북과 전남·광주의 숫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당 대표에 당선됐다.

전남·광주 중심의 호남 정치가 정 대표 체제 이후 전북과 균형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실제 정 대표 체제에서 전북출신 김광수 의원(전주갑)이 당 사무총장을 맡아 지난 4·3 전주시의원 보궐선거를 승리로 이끌었으며 전북 군산이 고향인 박주현 의원(비례대표)도 수석대변인으로 야당의 입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3선의 유성엽 의원도 현재 평화당의 최고위원으로 전북 정치위상을 높이는데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정 대표의 계획대로 정의당과 교섭단체를 구성할 경우 최소한 4·15 총선 때 까지는 전북정치권이 평화당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수 있다.

또 평화당의 총선 승리 전략으로 외연을 확대할 경우도 정동영 대표 등 전북 정치권이 주도적으로 제3지대 창당을 추진할 수도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정의당과 교섭단체를 구성을 통해 평화당의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외연 확대해도 된다”라며 “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을 반대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라고 말했다.

 특히 전남·광주 정치권 일부 인사들은 정의당과 교섭단체는 반대하면서 바른미래당내 호남 지역구 의원들과 교섭단체 구성을 주장하고 있다.

 현재 바른미래당 소속 호남의원 중 평화당과 제3지대 신당창당을 원하는 의원들은 모두 전남, 광주 지역 국회의원들이다.

 이럴 경우 정동영 대표는 전남·광주 정치권에 포위될 수 밖에 없고 인위적 정계개편을 추진했다는 구태의 멍에를 뒤집어쓸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전북지역 평화당 소속 모 인사는 교섭단체 구성을 둘러싼 분란과 관련해 “정동영 대표체제 전까지 전남·광주 정치권이 당대표, 원내대표 모두 맡아 당을 좌지우지 했다”라며 “제3지대 창당을 이유로 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을 반대하는 것은 명분과 실리를 모두 잃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그동안 평화당 소속 의원 대부분 진보, 개혁을 주장해왔다.”라며 “총선이 다가오자 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을 반대하는 것은 앞뒤가 안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대표는 지난 4·3 보궐선거 결과 평화당과 정의당이 국회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요건이 되자 국회내 발언권 강화를 위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대표의 교섭단체 구성은 정의당 노회찬 의원의 죽음으로 끝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의 재복원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