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전주센터가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문을 닫게 되면서 센터 내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는 사태가 발생해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재단과 직원 고용을 담당한 아웃소싱 업체가 뒤늦게 수습에 나서는 모양새이지만 직원들의 반발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한국장학재단의 고객관리 지원을 담당하는 직원들은 최근 전북을 포함해 경기, 부산, 대전, 강원 지역에 마련된 센터 5개소가 사라진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하지만 재단이나 고용 업체는 직원들에게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았고, 직원들의 문의가 이어지자 뒤늦게서야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장학재단은 본래 서울 등 수도권에만 센터가 설립돼 있어 타 시도 학생들이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등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지난 2017년 지역별로 현장 지원센터를 설치했다. 전북의 경우에는 지난해 7월 전북대 구정문 인근에 문을 열었고 상담직원 10여명이 아웃소싱 업체를 통해 고용됐다.
하지만 최근 재단은 효율성 강화 차원에서 1년여 만에 모든 지역의 센터를 통폐합하기로 결정했다. 지역별로 운영해보니 결과적으로 부작용이 컸다는 것이다.
한국장학재단 관계자는 “접근성을 높이고자 지역별로 한국장학재단 현장 지원센터를 운영했는데 지역마다 서비스를 응대하는 품질 차이가 나 민원이 많이 제기됐었다”며 “재단 소속 직원들이 출장 형태로 지역을 방문하도록 하고 오프라인 및 전화 상담은 서울 등 중앙 센터에서만 관리키로 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계약 만료와 관련해서는 직원 고용을 관리하는 아웃소싱 업체에 지난 2월 중순경 충분히 안내한 것으로 안다”고 책임을 돌렸다.
결국 이번 방침에 따라 한국장학재단 현장지원센터는 앞으로 서울, 대구, 광주 3개 지역에서만 유지되고 전북 등 5개 지역은 오는 오는 5월 30일까지만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장학재단 현장지원센터 상담업무를 맡고 있는 A씨는 “미리 안내라도 해줬으면 모르는데 아직까지도 왜 센터가 문을 닫게 됐는지,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제대로 안내를 받은 적이 없다”며 “직원들을 필요할 때만 쓰고 버리는 소모품 취급을 하는 곳인 줄은 미처 몰랐다”고 울분을 토했다.
한국장학재단과 아웃소싱 업체 측은 직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다른 일자리를 알선해주거나, 타지역의 한국장학재단 센터로 이직을 희망할 경우 교통비를 포함한 정주 조건을 지원해주겠다고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도내 센터 직원들은 “당초 고용 당시에는 장기간 근무할 수 있는 사람을 희망하더니 이제 와서 무책임한 발언만 하고 있다”며 “말도 안 되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재단과 업체에 더욱 분노를 느낀다”고 성토했다.
재단의 뒤바뀐 방침으로 인해 일각에서는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피해뿐만 아니라 지역 학생들이 다양한 장학금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마저 차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안지희 학생(21)은 “신입생들은 장학금 제도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전화 문의를 많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연결이 잘 안 될 때가 많다”며 “센터가 지역 내에 있어서 방문하기 쉽고 상담을 받는 데 편리한 점이 많았는데 갑자기 없어진다고 하니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