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잇단 악재, 돌파구 찾는다
민주당 잇단 악재, 돌파구 찾는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02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인사 중용, 개혁, 인물교체로

 더불민주당은 4·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끝나는 데로 전북 민심 확보를 위한 강도 높은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장·차관 등 고위직 인사에서 전북출신 중용을 비롯해 도당개혁, 지역위원장 교체 등 새 피 수혈이 골격이다.

 민주당은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예상치 못한 최정호 국토부장관의 자진사퇴를 돌발 악재로 판단하고 있다.

최 국토부장관 후보자의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지 못한다면 지난 20대 총선 때 불어닥친 ‘전북 차별론’ 등 돌발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목소리도 민주당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 때문에 앞으로 있을 청와대의 국토교통부와 과기부 장관 후임인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 등 전북 현안과 밀접하고 과기부 장관의 전북출신 중용은 전북의 첨단사업의 발전과 함께 그동안 역대정권에서 인사차별의 설움을 받았던 전북도민의 자존심을 살려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일 후임 장관 인선과 관련해 “최정호 장관 내정자에 대한 동정론 등 전북도민의 상실감을 잘 알고 있다”라며 “국토교통부와 과기부 장관 임명 과정에서 전북 민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4·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전주시의원 라선거구 보궐선거가 끝나는 데로 지역위원장 등 인물교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전북지역 민주당 지역위원장 교체 범위를 두고는 민주당내 이견이 다소 엇갈리고 있다.

 지난 2월 말 부터 3월 중순까지 실시한 지역위원회 당무감사에서 하위평가를 받은 2-3곳의 지역위원회 위원장을 교체하자는 의견과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 최소화하자는 의견이 상존하고 있다.

 정치적 판단 없이 당무감사 결과대로 문제가 있는 지역위원회 위원장 교체주장은 내년 총선을 위한 인물 영입 차원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상향식 공천방식을 언급하며 “정치신인이 공천에 뛰어들 여지가 적다”라며 “문제가 있는 지역위원장 교체는 결국 외부 인사 영입 등을 통해 외연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지역위원장 교체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인사들은 “정치는 상대가 있는 것”이라며 “무조건 바꾼다면 민주당 후보의 경쟁력 상실과 지지층 분열을 가져올수 있는 부작용이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체제의 전북도당의 대대적인 개편 작업도 민심 확보 전략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다.

 중앙당 관계자는 2일 지난 20대 총선 당시 안 의원 측근 인사들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태와 관련해 “유무죄 여부를 떠나 내년 총선에 악재가 될 수 있다”라며 “전북 총선의 사령탑인 도당이 정치적, 법적으로 흔들리는 것은 총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민주당 전북도당이 그동안 집권여당으로 역할이 미흡했다는 점도 4·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이후 전북도당이 개혁의 수술대에 오를 가능성을 시사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