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가야사 연구 및 발굴조사 사업에 22억원 투자
전북가야사 연구 및 발굴조사 사업에 22억원 투자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3.2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지사,남원 가야문화 유적지 방문해곽장근 가야문화연구소장으로부터 현황 청취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남원 가야문화 유적지를 방문해 곽장근 가야문화연구소장으로부터 현황 청취중이다.

 전라북도는 전북가야사 연구 및 복원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올해 발굴조사 등 32개의 학술조사에 총 22억원을 투자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가야사 연구 및 복원사업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돼 향후 유적 연구 및 정비에 기대가 큰 사업이다.

 하지만 경상가야에 비해 전북가야는 초기단계로 경상가야와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예산과 행정의 지원으로 집중적인 발굴조사 및 전국적인 홍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 도내 동부권 7개 시·군(남원시, 완주·진안·무주·장수·임실·순창)에는 426개소 751건(고분 456기, 제철유적 176, 봉수 73, 산성 46)의 유적이 분포돼 있다.

 지난해 3월부터는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이 국가사적(제542호)으로 지정됐으며 현재 13개의 유적을 전북가야 사적지정 우선 신청 대상으로 선정해 연구·조사를 추진 중에 있다.

 전북도는 올해 가야 유적이 분포돼있는 7개 시·군에 22억원의 학술조사를 위한 보조금을 교부하고 전북가야 유적의 국가사적 등 지정을 위한 시·발굴과 고증 위주의 기본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14일 전북가야 전문가 협의회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참석자들은 전북가야의 가치 입증과 홍보를 위해서는 올해 시행되는 각 발굴사업의 시작과 종료시점에 이를 언론에 보도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또 연구 발굴 시 주민참여 및 주민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전북가야사에 대해 도민과 함께 공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가야 전문가 협의회는 2019년 발굴조사 사업목록을 검토했으며 해당 시·군에서는 4월부터 본격적인 학술발굴조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윤동욱 문화체육관광국장은 “현 정부 정책에 맞추어 가야 문화권 조사·연구를 위한 지표조사 및 시·발굴 조사를 시행하여 문화재지정이 가능한 유적을 신속하고 정밀하게 발굴하고 이후 복원 및 정비 사업을 통해 지역 관광자원을 확충하고 전북가야 역사를 재조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