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계층 금융복지 향상 팔 걷어”
“금융소외계층 금융복지 향상 팔 걷어”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9.03.21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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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소비자의 보이스피싱 예방과 함께 금융소외계층의 금융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이 서민의 맞춤형 금융복지를 본격 추진하고 나섰다.

 전북지원은 21일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와 도내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복지 향상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채무 과다, 금융지식 부족 등으로 곤란을 겪는 전북도민들을 대상으로 금융상담, 서민금융제도 안내, 금융사기 피해예방 지원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북서민금융복지센터는 도내 금융 소외계층 대상 채무조정 상담 등을 통해 금융교육이 필요한 지역과 대상 등을 발굴하고,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은 금융교육, 금융민원 상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 지원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전북지역 민원건수가 지속 증가하고, 보이스피싱 피해규모 역시 크게 늘어나는 등 취약계층 중심의 금융교육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른 조치다. 지난해 금감원 전북지원에 접수된 민원건수는 전년보다 18.3% 증가했고, 전국적으로 보이스피싱에 따른 피해규모는 4,440억원 규모로, 하루 평균 124명·12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 전북지원은 주민센터, 복지기관 등 전북도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도민의 금융애로를 파악해 맞춤형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한편, 시·군별 순회교육 등을 통해 금융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농어촌지역민의 금융 이해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김용실 지원장은 “이번 MOU로 금융민원 발생 원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금융사기 피해를 사전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금융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금융지식을 전달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장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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