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현안 해결 정치권 역할 주목
전북현안 해결 정치권 역할 주목
  • .
  • 승인 2019.03.1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정치권의 역할과 활동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더불어민주당과 전북도와의 예산 정책협의회가 전북에서 개최되고, 민주평화당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도 전주에서 열린다. 민주당과 평화당 등 여야 최고 수뇌부가 전북을 방문해 현안을 논의함으로써 내년도 예산 확보는 물론 새만금과 잼버리 관련 사업,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등 현안 해결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개최되는 민주당 지도부와 전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하고 전북도당 안호영 위원장, 이춘석 의원, 지역위원장과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시장, 군수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과거 국회 예산심의 단계인 11월에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것과 비교하면 3월 개최는 이례적인 일이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역 민심을 잡기 위한 정치적 의도도 엿보이나, 정부 부처의 예산 편성 작업에 앞서 개최한다는 점에서 실효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전북 사업 예산을 당정 협의를 통해 부처 예산편성 단계에서 미리 반영하는 것이 국회 예산심의 단계보다 수월하기 때문이다.

민주평화당도 이날 전주에서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고 전북 제1 현안이랄 수 있는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등 현안 논의를 진행한다.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지정에 앞장서온 평화당 전북의원들은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를 통해 부산지역과의 갈등 해소방안과 전북만의 특화된 연기금·농생명 중심의 금융중심지 지정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민주당과 평화당 등 여야 정치권의 움직임은 전북 현안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정치권이 전북을 방문해 도민들을 향해 현안을 해결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인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정치권이 정부와 국회를 향해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허한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 민주당과 평화당은 20일 전북지역 회의를 통해 전북도민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민의를 수렴하고, 새만금 개발과 공항, 항만, 도로 등 관련 SOC 사업,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 미래상용차 전진기지 조성,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재가동 등 현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과 실천의지를 보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