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사태 조속히 해결하라
상산고 사태 조속히 해결하라
  • .
  • 승인 2019.03.17 14:17
  • 댓글 9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고인 상산고 재지정 평가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제는 학교 및 동창회와 교육당국의 갈등을 넘어 학부모와 정치권까지 반발과 중재에 나서는등 전국 이슈화가 되고 있다.

지난15일 전국에서 집결한 상산고 학부모와 총동창회 등 비대위 1천여명은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이들은 상산고에 대한 자사고 재지정 평가 계획의 시정을 촉구했다.

자사고 재지정 평가 자료 제출 기한인 오는 22일까지 후속 집회를 계속하기로 했다. 전북도교육청 앞에서 진행된 궐기대회에서 비대위는 형평성과 공정성을 잃은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의 즉각적인 수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상산고만 특혜를 달라는 게 아니라”고 주장했다. 타 시도와 같은 조건으로 평가를 받게 해달라고 했다. 헌재와 대법원에서는 교육 정책에 대해 사회적 합의와 안정성이 최우선이어야 하고, 예측 가능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적시돼 있다고 했다. 그럼에도 김승환 교육감은 재량권 뒤에 비겁하게 숨어 불통과 궤변을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집단 이기주의로 비춰지는 것은 경계한다”며 “재평가를 안 받겠다는 것도 아니고 해당 사안에 대한 평가의 형평성, 관련 법규를 기초로 한 적법성,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라고 주장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북도교육청은 “상산고의 시정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학교측도 ‘재지정 평가 거부’, ‘평가는 받되 추후 행정 소송’, ‘타 시도로 상산고 이전’ 등 대응 방안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는듯 하다.

사태 진전에 따라서는 법정다툼은 물론 지역의 명문고 하나가 타지로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척박한 전북교육의 현실에서 막대한 사재출연으로 육성된 명문 사학을 교육청 수장이 재량권을 내세워 안정성과 지속성을 저해하는 것은 백년대계라고 볼 수 없다. 적법성과 절차적 정당성,형평성등은 교육정책뿐만 아니라 모든 행정의 기본원칙일 것이다. 권위와 신뢰의 기본 바탕이다.

자사고가 전북에만 있는 건 아니다.그럼에도 유독 전북에서만 논란이 되고 존립자체가 위협받고 있다. 전북이 처한 오늘의 자화상이 아닌가하는 자괴감마저 떨치기 어렵다. 정치권등이 나서 조속한 사태해결을 촉구해 마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통하자 2019-03-17 17:02:55
교육감이 근거로 들고 있는것은 교육감의 고유권한 재량권이라는 말인데 그거야 말로 자기 맘대로 하겠다는거 아닌가 교육부와 국회는 평가기준을 애매모호하게 만들어놓은데 책임을 지고 이일을 조속 해결하길 바란다 또한 이렇게 재량권을 남용하는 기관장들에 대한 처벌도 법령과 규정으로 정해놓길 바란다 평가기준이란것은 평가를 하겠다고 말한 순간부터 신뢰성있게 제시되어야한다 시험직전 시험범위를 바꾸는 것과 같은 무책임한 행동은 더이상 교육계의 수장이라는 사람들로부터 그리고 정치권으로부터 평등이라는 이름으로 강압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기회의 평등이고 공정한 과정이고 정의로운 결과이다 대통령의 공약을 실천하겠다는 교육감이 이모든것을 부정하는 행동을 할때 우리는 교육청을 더이상 신뢰할수 없을것이다
일반고출신 2019-03-17 16:57:11
입시경쟁은 우리 일반고가 더하지 않나요?
대한민국에서 대학을 다 없애버리면 입시경쟁 없잖아요? 상산고가 뭐가 문제인가요? 제친구들 거기 다니는데 즐겁다고 하던데? 우리 일반고 친구들 잘가르칠 연구나 햐보세요~~
전주유학맘 2019-03-17 17:01:09
생업과 모든일을 팽개치고 전국에서 모여든 학부모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휴가를 가버린 전북교육의 수장 이게 바로 헬조선의 모습입니다 자식들한테 부끄럽습니다
김승환 사퇴하라 2019-03-17 16:07:28
학부모들의 정당한 민원과 면담 요청을 거부하는 밥버러지 김승환은 국민 혈세로 받는 월급 축내지 말고 영원한 휴가를 떠나라. 다시는 돌아오지 마라. 이승만, 전두환만도 못한 인간아.
yssh 2019-03-17 17:19:24
아이가 상산고 입학했더니 전북교육감의 어이없는 공권력 남용으로 잘못되면 다시 집근처 일반고로 돌아올 수도 있는 상황이 되었다. 아이 중학교 친구 엄마들 제발 자기네 학교로 오지 말라고. 내신등급 내려간다며...
내신불리함 알고도 열심히 공부하러 간 아이들한테 이 무슨 정치논리인지 어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