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맹이 없는’ 미세먼지 대책만 나열한 전북도
‘알맹이 없는’ 미세먼지 대책만 나열한 전북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3.17 12: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미세먼지 주범은 비산먼지와 생물성연소
전국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나쁨' 단계를 보인 21일 전주시 서신동 일대 아파트 단지가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북도민일보 DB.

전북지역 미세먼지 주된 오염원은 비산먼지와 생물성연소(농산물잔재물 소각 등)가 주범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전북이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함에 따라 최근 2년간 도내 미세먼지 특성을 분석, 이같은 결과가 도출됐다.

 하지만 전북이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최고 수준인 현실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규명은 전혀 이뤄지지 않아 보여주기식 대책 마련에 그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15일 전북도는 지난 2017년부터 2018년까지 2년간 미세먼지 특성분석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전주와 익산지역의 PM2.5 성분 분석 자료를 근거로 수용모델(PMF)을 한 결과 2차 질산염·황산염 및 생물성 연소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주 오염원으로 조사됐다.

 질산염·황산염은 자동차와 산업시설, 비료, 가축사육 등에 의해 발생되며 생물성 연소는 생활쓰레기 및 농업잔재물 소각이 발생원인으로 꼽힌다.

지역별 PM2.5 화학조성 분석에서도 전주와 익산의 OC/EC(유기탄소·원소탄소 비율)가 각각 8.8과 8.6으로 서울(2.8)과 울산(4.7), 광주(4.4)보다 월등히 높았다.

연구를 수행한 전북대 송미정 교수는 “OC/EC 비율이 낮을수록 자동차 연소, 비율이 높을수록 생물성 연소 비중이 큰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타지역은 2015년 자료로 이번에 측정된 전북 수치와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전북의 미세먼지는 자동차보다 생물성 연소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도는 미세먼지 저감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다며 이번 연구결과에 의미를 부여했다. 오염원별 맞춤형 대책을 추진해 미세먼지를 줄여나가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도내 미세먼지 오염원 성분 분석에만 머물렀을 뿐 국내외 오염원 분석과 대기 흐름과의 연관성 조사는 제외됐다.

 전북도는 용역 결과 발표시 도내 미세먼지 발생의 외부요인 영향이 평균 58%, 국내는 42%를 차지했고 도내 오염원 배출량은 전국 배출량의 2%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중국이나 충남 화력발전소와 같은 국내외 변수 분석과 대책이 더 중요하지만 도는 지역 내 오염원 저감 정책에만 머물렀다. 외부 요인 기여도 역시 지난 2017년 기 공개된 연구결과가 활용됐을 뿐이다.

도 관계자는 “국내외 오염원이 전북에 미치는 영향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며 “국가적으로 대기질 예보 개선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경은 2019-03-18 11:47:39
환경단속 기관에서 미세먼지의 주원인 아니지만 그래도 사업장의 지도 단속을 겁나게 하죠! 기업인은 죽을 지경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