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수면이용 타당성 검토 중단, 정읍·임실 갈등 우려
옥정호 수면이용 타당성 검토 중단, 정읍·임실 갈등 우려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3.1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옥정호 수면이용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하다가 이달 들어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옥정호를 놓고서 정읍시와 임실군의 지역 갈등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북도는 11일 “이달 들어 옥정호 수면이용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하다가 중단한 상태”라면서 “현재는 정읍시, 임실군, 한국수자원공사 등과 최종적인 조율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도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용역을 중단해 오히려 궁금증만 키우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임실군은 옥정호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및 수변 관광도로 개설에 나설 뜻을 내비치자 정읍시는 부랴부랴 식수원에 피해가 우려된 나머지 개발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팽팽히 맞섰다.

 도는 옥정호 수변 개발을 놓고서 정읍시와 임실군이 옥신각신하며 첨예한 대립을 펼치자 중재자로 나서서 지난 2016년 11월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한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후 도는 2억6천8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서 1년 동안 연구용역을 수행하면서 옥정호 주변 개발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사업추진 가능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했다.

 그런데 신속히 옹역을 진행해야 될 도가 당초 1월에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었지만 이달 말까지 중단을 이유로 발표를 미루면서 오히려 지역 갈등만 고조시키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옥정호 상수원 보호구역 조정 후 임실군의 각종 개발계획에 따른 수질 변화에 대비해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무엇보다 빠른 시일 내 필요한 상황에서 도가 조속히 갈등 해결에 나서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용역 결과를 놓고서 각 시, 군의 입장에 따라 불만이 나올 수 있어 사전 조율을 거쳐 최종 성과물을 도출하려 하고 있다”며 “조만간 최종보고서를 통해서 지역 간에 상생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