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농식품부 추진 로컬푸드직매장 공모사업 선정
익산시, 농식품부 추진 로컬푸드직매장 공모사업 선정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03.0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2019년 로컬푸드직매장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시는 모현동 익산경찰서 인근 부지에 총사업비 30억원을 투입해 지상 3층 규모로 서부권 로컬푸드직매장을 신축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높은 관심을 보여 경쟁이 치열했으며, 익산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우선시 되는 푸드 플랜 패키지 지원 지자체에 해당되지 않는 등 어려운 조건에서도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익산시는 그동안 로컬푸드에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와 서부권 시민들의 지속적인 직매장 설치 요청으로 지난 2017년부터 서부권 직매장 설치를 검토했으며, 이를 위해 로컬푸드 중장기 육성계획 수립, 로컬푸드 활성화 간담회, 신축 부지 확보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서부권 로컬푸드직매장 신축 예정 부지는 반경 1km에 17개 대단위 아파트단지 1만여세대가 있으며, 젊은 층의 인구 유입이 꾸준히 늘고 있어 사업추진에 최적의 장소로 평가 받고 있다.

 시는 그간 로컬푸드에 참여하지 않은 소농들을 조직화하고 익산시로 전입을 희망하는 귀농인이나 도시 은퇴자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윤재준 익산시 농식품유통과장은 “익산시는 서부권 로컬푸드직매장을 지역 소농과 도시민이 함께 소통하고 휴식할 수 있는 복합 공간으로 조성하여 익산로컬푸드 정책의 중심으로 집중 육성 할 계획”이라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도비 추가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익산지역 로컬푸드직매장은 익산로컬푸드협동조합과 금마·황등·익산원예농협에서 4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44억원, 2017년 54억원, 2018년에는 73억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