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82개 군 단위 지자체 중 ‘주민평가’ 전국 1위
순창군, 82개 군 단위 지자체 중 ‘주민평가’ 전국 1위
  • 순창=우기홍 기자
  • 승인 2019.02.2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전국 82개 군 단위 가운데 주민평가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명품 지자체의 반열에 올랐다.

 이번 평가는 한국일보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행정안전부 후원으로 16개 광역단체와 226개 기초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전국 82개 군 단위 대상의 올해 평가는 행정서비스(50%)와 재정역량(30%), 주민평가(15%), 지방자치경영대전 결과(5%) 등의 항목이 반영됐다.

 이 가운데 순창군은 주민평가 분야에서 당당히 1위를 기록하며 황숙주 순창군수의 그동안 노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더욱이 주민평가는 지난해 7위에서 올해 1위로 끌어올린 결과로, 주민평가 항목인 지방자치단체 자치역량 체감도와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역량 체감도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세부적으로 지자체 자치역량 체감도 항목에는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지방공무원, 지역주민 역량 체감도가 평가됐으며 행정서비스 역량 체감도에는 사회복지보건 역량, 일자리 경제 역량 등의 서비스 체감도가 포함됐다. 황숙주 군수는 자치단체장 역량에 대한 주민 만족도 조사에서도 전국 82개 군 단위 가운데 5위에 오르는 영예도 안았다.

 지난해 황 군수는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와 급식도우미 지원, 장난감 도서관 운영 등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출산장려금과 대학진학 축하금 제도 시행 등 주민이 행복한 순창군을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실제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는 1천원만 내면 순창 어디든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독거노인들이 경로당에 모여 점심을 해결하는 급식도우미 지원사업은 혼자 끼니를 챙겨야 하는 노인들의 밥걱정을 걸었다. 이와 함께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첫째아이 300만원, 둘째아이 460만원, 셋째아이 1천만원 등 현금 지원으로 출산을 장려하고 있다.

 장난감 도서관을 직접 운영해 무료로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대여하는 등 육아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했다. 올해부터는 관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그해 대학에 진학한 신입생에게 1인당 200만의 축하금도 지원해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도서관, 영화관, 미술관 운영으로 군민의 문화욕구 충족에도 앞장서왔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제가 이루고자 하는 꿈은 정의로운 순창에서 모든 군민이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이라며 “주민평가에서 전국 1위를 기록한 것은 그만큼 우리 군민들께서 만족하는 행정을 펼쳤다는 평가여서 더 좋다. 앞으로도 군민만을 바라보며 순창의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