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친환경 상용차, 전북 도약의 발판
미래형 친환경 상용차, 전북 도약의 발판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2.07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타면제<5>(완)

 전라북도는 정부가 발표한 예비 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대상에 전북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이하 상용차 혁신 사업)이 포함될 것이란 자신감을 갖고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국내 중·대형 상용차 시장의 95%에 달하는 규모를 이미 도에서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발전 가능성 역시 어느 사업 못지 않는 사업이 상용차 혁신으로 전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굳이 전북도는 예타 면제 대상에 상용차 혁신 사업이 포함되지 않더라도 앞으로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란 낙관적인 편이 더 컸다는 후문이다.

상용차산업 조감도
상용차산업 조감도

 ▲상용차 혁신의 거점

 지난해 도가 내세운 상용차 혁신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예타 신청 사업의 기술성 평가에서도 무난히 통과했다는 결과를 받았다.

 벌써 대외적으로는 도가 추진하는 상용차 혁신 사업이 기술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국내에서 충분한 공감대를 얻고 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기도 하다.

 국내 상용차 업계에서는 전북 군산과 새만금 일대에서 이뤄질 상용차 혁신 사업이 앞으로 도내 경제는 물론 국내를 이끌어갈 미래의 먹거리로 자리 잡을 요충지로 내다보고 있다.

 예타 면제로 시작부터 탄력을 받게 된 상용차 혁신 사업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 동안 1,930억원을 투입해 친환경, 스마트화 상용차 점프-업 융복합 기술개발, 시험·실증 연구기반 구축과 부품생산 집적지 육성 등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로써 도가 예측하는 신규 일자리의 경우 4천866개를 창출하게 되며 자동차·부품 생산 유발 효과도 8천446억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북 도민들이 상용차 혁신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는 이유는 단 하나이다.

 미래형 친환경 상용차 사업이 전북 경제의 혁신 성장을 꾀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상용차
상용차

 ▲상용차 지속 성장 발판

 상용차 혁신 사업의 큰 줄기가 되는 점프-업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은 기술 개발 촉진을 위한 장비와 실증기반 구축 및 기업 연구, 생산, 공간 조성으로 상용차 산업의 혁신 성장을 유도하게 된다.

 점프-업 융복합 핵심 기술개발을 통해 에너지 효율 15% 향상과 경량화 15% 실현을 목표로 상용차 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면서 에너지 효율과 안전성 향상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상용차 사업의 핵심 부품 개발을 위한 기술 개발 및 미래차 시장 진입지원으로 상용차 부품 기업의 미래차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사업 추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상용차 전동화, 자율 군집주행 핵심 기술과 안전성을 향상하는 기술 개발에도 몰두한다.

 이를 통해 선제적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상용차 시장을 확보하게 되고, 상용차 부품의 기술개발로 지속적인 성장도 가능한 구조의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도는 기술 개발과 연계해 인프라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상용차 실증을 지원할 공동연구(CO-LAB센터) 공간 조성과 전문 기업 육성을 위한 테크비즈 프라자 설립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유희숙 도 혁신성장산업국장
유희숙 도 혁신성장산업국장

 ■인터뷰- 유희숙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

 “예타 면제로 최소 2년은 사업 추진을 앞당길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습니다. 그렇다고 예타 면제가 끝이 아니라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단계이기에 긴장감을 놓지 않겠습니다.”

 유희숙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전북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을 두 어깨에 짊어졌지만 두려워하는 기색은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상용차 혁신을 이루는 사업에 전북 만큼 좋은 인프라를 구비한 곳이 없기 때문이다.

 유 국장은 “상용차 혁신성장과 미래형 산업생태계를 구축하자면 넓은 부지의 인프라가 필요하다”며 “사업 예정지에는 자동차기술원도 있고 타타대우 등 주변 상용차 기업들과 연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상용차 기술이 개발된다고 해도 각종 산업 규제에 막히는 어려움에 처한다면 난관에 봉착할 우려도 크다.

 이에 유 국장은 혁신성장사업단을 통해 기술 개발에 임하면서 도내 기업들의 의견도 수렴해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유 국장은 “세계 각국이 보호무역이 만연돼 있는 상황에서 이를 돌파하는 건 결국 기술력이 관건이다”며 “기업과 연구소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댈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요즘 경제에 활력이 없어 섣부른 예상은 피해야 하지만 앞으로 북한의 제재가 풀리면 인프라 사업도 늘어날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상용차 산업도 호기를 맞으면서 경제에 활기를 불어 넣고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