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정부는 하루속히 불법폐기물 반출하라”
군산시의회 “정부는 하루속히 불법폐기물 반출하라”
  • 조경장 기자
  • 승인 2019.02.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의회(의장 김경구)가 군산지정폐기물공공처리장에 최근 반입된 불법폐기물을 하루속히 군산에서 반출할 것을 촉구했다.

 7일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24일 정부가 군산시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가 지정 폐기물 처리장이 군산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불법폐기물 753톤을 군산으로 반입했다는 것 자체를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충북 음성과 강원 원주에서 하역을 거부했던 불법폐기물을 군산으로 들여온 것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동시에 30만 군산시민을 철저히 무시한 행정 편의적 발상에서 나온 조치로 밖에 판단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시의회는 “정부가 군산시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인천에서 배출된 불법폐기물을 반입한 사실에 분노와 개탄을 금할 길 없다”며 “환경부는 폐기물 투기업체에 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해 군산에 야적한 불법폐기물을 하루속히 반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경구 의장은 “군산에 야적된 불법 폐기물은 어떠한 이유를 불문하고 군산에서 절대 처리가 불가하다”면서 “계속 군산에 놓을 것이 아니라 우선 군산에서 반출해 처리하고 문제가 있을 시 차후에 해당 업체에 구상권을 청구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또다시 이러한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역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발생 지역 내에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면서 “이번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시민과 함께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수단·방법을 총동원해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4일 인천남동공단 등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지정폐기물 753톤이 군산 소재 환경부 지정폐기물 공공처리장 군산사업소로 반입돼 논란이 일고 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