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상용차산업 생태계, 전북에 조성된다
미래형 상용차산업 생태계, 전북에 조성된다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1.2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 예타 면제

 전라북도 미래형 상용차산업을 위한 생태계 구축에 청신호가 켜졌다.

 전북도는 29일 “정부가 발표한 국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이하 예타 면제) 사업으로 전북의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예타 면제가 확정된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은 도내 일자리 창출과 경기 침체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정부의 결단으로 해석된다.

 전북은 이번 예타 면제로 지난 2017년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2018년 GM군산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그동안 송하진 도지사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송재호 균형발전위원장 등의 면담을 통해 예타 면제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송 지사는 도내 정치권에도 상용차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예타 면제를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송 지사는 “미래형 상용차산업의 국가적 육성을 통해 국내 중대형 상용차 95%를 생산하는 거점지역인 전북의 자동차산업의 구조 고도화 및 혁신 성장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며 “GM군산공장 폐쇄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를 위한 전북 경제의 획기적인 체질 개선의 계기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예타 면제로 친환경·미래형 상용차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기술개발 및 시험·실증 기반 등 생태계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은 이르면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1천930억원을 투입해 전북 군산시, 새만금 일대에서 추진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상용차 점프-업 융복합 기술개발로 상용 전동화, 자율 군집 주행 핵심기술 및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을 통한 선제적 시장 확보에 의의를 두고 있다.

 아울러 상용차 연비와 동력 성능·수송 능력 등을 향상하는 기술, 상용 부품 고도화 기술 개발 등으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상용차산업으로의 전환도 꾀한다.

 특히 미세먼지, 매연, 유해물질(NOx) 발생과 대형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는 상용차에 첨단 장비, 인공지능 등을 접목한 자율 군집 주행 기술과 친환경 에너지차량 개발 등 상용화에 집중적인 기술 투자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상용차 기술 개발과 연계한 인프라 구축사업으로는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장비구축을 통해 시험·실증을 지원할 공동연구(Co-LAB센터) 공간 조성과 전문기업 육성을 위한 테크비즈프라자 구축, 시제품 제작 등 기업지원 사업을 병행 실시한다.

 도는 미래 상용차산업의 조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로 4천866개를 창출하고 자동차·부품 생산 유발 효과는 8천446억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무엇보다 전북에 명실상부한 미래형 상용차산업의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미래 상용차산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서라도 올해 국가 예비비를 우선적으로 활용해 인프라 구축을 진행할 것”이라며 “기술개발은 2020년 본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