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선, 기초단체장 등 지방 정치권 영향력 확대
차기 총선, 기초단체장 등 지방 정치권 영향력 확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1.2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각 선거구별 총선 출마예상자들이 입김이 쌔진 전북지역 기초단체장을 비롯해 도·시·군의원 등 지방 정치권 인사 끌어안기에 총력전을 펴고 있어 달라진 선거바람이 일고 있다.

이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공천방식과 여·야 3당 구도의 전북 총선지형에 따른 것이다.

전북에서 높은 지지율을 확보하고 있는 민주당은 총선 후보 공천 과정에서 기초단체장 등 지방 정치권 인사들의 입김이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을 비롯해 바른 미래당 등 야당 입장에서 본선 경쟁력을 높이려면 기초단체장, 도·시·군의원 등 지방 정치권 인사들의 여론 형성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현재 전북 정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정치권은 지난 6·13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막강한 조직력까지 갖춘 상태다.

내년 총선에 나설 예정인 복수의 여·야 후보는 21일 “당을 떠나 단체장으로 상징되는 지방정치권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민주당 공천부터 본선까지 지방 정치권 인사들의 행보에 따라 총선 판이 바뀔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평화당 소속 일부 의원들은 민주당 공천 결과를 예의주시했다.

정당을 떠나 기초단체장·지방의원과 친소관계에 따라 지역 내 총선 여론이 달라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치권은 특히 지난해 국회의 예산심의 과정을 언급하고 “민주당의 현역 의원 부재로 야당 소속 의원들이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들을 적지 않게 도왔다”고 말했다.

정당을 초월해 전북지역 야당의원과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들이 정치적으로 충분한 스킨십을 쌓아 왔다는 의미다.

앞으로 있을 정계개편까지 생각하면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들이 야당의원을 일부러 배척할 필요 없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의 민주당 복당을 두고 벌어졌던 남원·임실·순창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이 단적인 사례다. 이 의원의 복당 문제를 남원·임실·순창 지역의 민주당 내부는 찬·반으로 크게 나뉘었다.

민주당의 공천은 사실상 지방 정치권 인사들의 행보에 따라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해찬 대표의 언급과 당헌에 따르면 민주당 후보 공천은 6개월 이상 당비를 낸 권리당원 50% +일반국민 50% 선거인단을 통한 경선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5월 말 현재 전북, 광주, 전남 등 호남지역의 권리당원은 19만 명에 이르고 있다. 정치권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호남지역의 권리당원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지난 19대, 20대 총선 때 지역구별로 차이는 있지만 경선에 참여한 권리당원이 평균 1만 명을 넘어섰다”며 “총선 후보 개인 역량을 넘어 기초단체장, 도·시·군의원 간 합종연횡이 천문학적인 권리당원 투표 참여 기록을 낳았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