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 기로에 선 전북 현안
중대 기로에 선 전북 현안
  • .
  • 승인 2019.01.1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핵심 현안들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전북 발전을 견인할 주요 현안들이 난항을 겪으면서 전북도와 정치권의 대처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하지만 어느 것 하나 녹록한 상황이 아니라서 ‘사이다’ 같은 소식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전북의 최대 현안 사업의 하나인 제3 금융중심지는 지정부터 금융기관 유치까지 중앙부처의 엇박자와 타 지역의 집중견제로 진통을 겪고 있다.

연기금 운용 전문인력 양성은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이 교육부에 발목이 잡혀 무산되고 결국 국민연금공단의 인력양성의 우회로로 겨우 숨통이 트였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 타당성 용역 결과 발표는 무기 연기설이 나돌다 이달 발표로 가까스로 정리됐지만 이번엔 금융기관 유치를 둘러싼 갈등이 수면으로 부상하고 있다.

향후 제3 금융중심지 지정과 발전은 금융기관의 추가 유치가 최대 과제다. 그러나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산업은행 등의 부산 이전을 위한 법안 발의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전북과의 대립과 갈등이 예고된다.

산업은행은 2차 공공기관 이전 대상이 아님에도 부산 연제가 지역구인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부산 이전 법안 발의에 나섰다는 것이다.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다른 당 의원들과의 공조도 다지고 있다고 한다.

해당 법안의 국회 통과가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지만 자칫 전북의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저지의 지렛대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전북 정치권은 무대응과 방관으로 일관한다. 다만 연기금 운용 전문 인력 양성을 골자로 한 국민연금법 개정안 발의와 통과에서 보듯 전북정치권에선 김광수 의원만 고군분투하고 있는 모양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역시 대형조선소 시황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대중공업 측은 군산에 블록 생산 물량 배정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물류비 지원 등 군산형 일자리 지원정책에도 현대중공업 측은 ‘대책 마련’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반복한다.

 전북도의 인구는 185만 명 선이 붕괴하는 등 하방 경직성이 고착화되는 양상이다. 이들 현안이 결실을 거두지 못한다면 전북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을까. 경쟁과 협치로 전북 정치권이 현안 해결에 올인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