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중앙 공모사업에서 무더기 탈락
전주시, 중앙 공모사업에서 무더기 탈락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1.1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지난 1년 간 의욕적으로 뛰어든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무더기 탈락한 것으로 알려져 행정력 낭비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고배를 마신 배경에 제대로된 준비절차 없이 묻지마식 응모에 나서거나, "밑져야 본전식"으로 우선 지원하고 보자는 심리가 있었던게 아니냐는 쓴소리도 나오고 있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1년 간 국가공모 사업에 신청했다가 탈락한 사업이 무려 3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업비만 무려 1천억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집계돼 향후 기획조정국을 태스크포스팀으로 한 세밀하고 촘촘한 대응전략이 요구된다.

탈락한 주요 사업을 보면 올 1월 국토부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선정공모에 떨어졌다.

구도심 재생과 한옥마을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상징적인 트램을 도입하려했던 사업으로 사업비만 300억원에 달한다.

또 지난 연말 문체부의 문화도시 사업도 남원시 등에 고배를 마셨다. 사업비가 최대 200억원에 달하는 데 문화를 중점적으로 키우려던 전주시의 대단위 프로젝트에 비상이 걸렸다.

아울러 국토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일반근린형 167억), 주거지지원형(생태도시국 167억),중기부 스마트 벤처캠퍼스 주관기관 선정(60억), 산자부 저가형 탄소섬유 개발(45억), 과기부 치매케어서비스사업(9억4천), 농진청 농산물 안전분석실사업(10억) 등이 연거푸 탈락했다.      

일각에서는 전주시의 "선 공모사업 지원후, 사후대책과 대응력 부족"이 공모사업 탈락의 이유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 단행될 전주시 조직개편시 각 부서별로 난립된 공모사업 신청의 태스크포스팀 구성, 전담조직 가동을 통한 효율 극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관련부서 직원들이 합심해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했지만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다”며 “사실 일부는 안될 확률도 있던 사업도 무작정 포기할 수 없어 지원을 했던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또 “올해는 보다 체계적이고 면밀하게 준비해 중앙부처 공모사업을 많이 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