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월 공천방식 결정으로 '동네잔치 우려'
민주당, 4월 공천방식 결정으로 '동네잔치 우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1.1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2020년 국회의원 선거 공천 윤곽이 드러나고 있지만 외연 확장보다는 폐쇄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밝힌 공천 일정과 당헌·당규의 공천 방식은 사실상 내년 총선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의 영입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당 대표 등 지도부 인사의 공천 재량권이라 할 수 있는 전략공천은 여전히 살아 있어 민주당의 전북 공천이 지난 20대 총선의 데쟈뷰 성격이 될 수 있다는 비관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근 공천과 관련해 “4월까지는 객관적인 공천 기준을 만들어 시스템으로 공천하는 그런 시스템을 잘 만들어 내겠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이같은 언급은 현 당헌·당규대로 공천 하겠다는 의미다.

민주당 당헌 97조 4항은 "공직선거 후보자에 대한 심사 기준과 방법 등 후보자 추천에 필요한 규정과 절차는 해당 선거일 1년 전까지 확정하고 공표하여야 한다.”라고 되어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당헌 98조의 경선방식을 언급하며 “당헌에는 국회의원 경선은 권리당원 50%+일반유권자 50%로 되어 있다”라며 “이 대표의 주장대로 4월 경선방식을 결정하고 시스템 공천을 한다면 뒤늦게 민주당에 입당해 경선에 참여하려 해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 경선에서 권리당원 비중이 50%인 상황에서 후발주자가 경선에 참여가 쉽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내 중론이다.

 실제 민주당은 지난 13일 무소속 이용호 의원과 손금주 의원의 복당, 입당을 허락하지 않는 등 총선 문호를 사실상 닫아 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은 오는 4·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2월초 예상되는 민주당 중앙당의 당무감사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재·보궐선거 결과와 당무감사 결과에 따른 지역위원장 교체폭이 민주당의 총선 후보 공천 로드맵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을 앞두고 치러지는 4·3 재보선 지역은 창원 성산과 통영·고성 2곳이다.

 현재까지는 2곳이지만 2심까지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선고를 받은 의원들 가운데 한국당 이우현·최경환 의원이 각각 이달 중 2심을 앞둬, 대법원 최종 판결 속도에 따라선 이들 지역구도 재보선 대상이 될 수 있다.

 정치권은 재보선 성적표에 따라 민주당의 내년 총선 전략도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재보선 선거는 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갖고 있어 선거 결과는 민주당의 총선 행보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라며 “경쟁력 있는 후보의 영입 등 의외의 공천 상황도 연출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