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로드킬 통계, 지자체 참여 절실”
“정확한 로드킬 통계, 지자체 참여 절실”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9.01.0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공개한 로드킬 관련 야생동물 사망 통계치가 현실과 괴리감이 큰 것으로 나타나 정확한 집계를 위해 지자체의 참여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로드킬 저감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정확한 통계를 집계하는 게 중요하지만 전북도가 일선시군에게 관련지침조차 내리지 않아 일선 지자체의 집계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가 공개한 지난 2017년 로드킬 통계조사에 따르면 로드킬로 숨진 야생 동물의 수는 1,141건에 달하고 이 중 전북에서 발생한 건수는 69건에 달한다.

 하지만 직접 도로를 관리하는 기관과 지자체에 각각 자료를 받아 취합한 결과 지난해 전북에서 발생한 로드킬 사고는 1973건으로 확인됐다.

 전주시내 지방 도로와 일반 도로에서 발생한 로드킬 사고만 859건에 달했고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5건, 일반 국도를 관리하는 국토관리청은 853건 등 전북지역에 수많은 로드킬 사고가 발생했다.

 이같은 수치는 환경부 통계치 보다 28배가 넘는 수치다. 일부 시·군은 대장에 기록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실제 로드킬로 숨지는 야생 동물 개체 수는 이보다 훨씬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는 로드킬 통계집계가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형식적인 보고와 조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로드킬 조사원도 충남 150여명, 경남 200여명에 비해 전북은 15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이 ‘야생동물 로드킬 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 시범 운영하고 있지만 지자체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면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국토관리청, 국립공원관리공단을 제외한 지자체의 경우 강제성이 없어 환경부가 공문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있지만 전주시를 제외한 나머지 지자체는 해당조사에 참여하지 않고 있어 실제 로드킬 건수와 통계치는 여전히 큰 간극을 이루고 있다.

 국립생태원 관계자는 “로드킬 저감 대책 마련을 위해 정확한 통계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지자체의 참여는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내려온 공문을 확인하고 일반 도로와 지방도를 관할하는 전북 도로관리사업소에 전달, 조사원 15명 등록을 마쳤다. 하지만 시·군에 관한 구체적 언급이 없었기 때문에 시·군별로 공문을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답변했다.
 

정중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