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반, 우려 반’ 화랑 전속작가 지원 사업
‘기대 반, 우려 반’ 화랑 전속작가 지원 사업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1.0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미술시장이 불황에 빠지면서 작가들의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는 최근 특단의 카드를 내놓았다.

 일정 기간 미술 작가들이 안정적으로 창작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화랑 전속작가제도를 적극 지원하고자 나선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지원 대상 인프라가 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수도권 중심의 지원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 지방 작가들을 위한 쿼터제 도입 등의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최근 “전속작가를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 화랑 및 비영리 전시공간을 대상으로 ‘2019 예비 전속작가제 지원 사업’을 올해 처음 실시한다”고 밝혔다.

 문체부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도일)와 함께 진행하는 이번 ‘예비 전속작가제 지원’은 전업 미술 작가들이 창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화랑에게도 전속작가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 공모는 2단계에 걸쳐 진행되는데 화랑 및 비영리 전시공간과 전속 계약을 하기 원하는 작가를 먼저 모집한 후, 공모를 통해 화랑 및 비영리 전시공간을 선정해 모집된 작가와 전속 계약을 원하는 단체(화랑 등)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오는 31일까지는 전속 계약 희망 작가들을 모집하고 2월 1일부터 2월 15일까지 전국 화랑 및 비영리 전시공간을 각각 모집하게 된다.

 문체부의 공모 계획이 발표되자 전북 도내 미술 작가들 사이에선 안정적으로 창작에 몰두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

 문체부가 이번에 밝힌 지원 예산 규모는 총 12억원에 달한다.

 지원 대상은 접수 순으로 최대 80여 곳의 화랑 등 단체를 선정해 전속작가와 매칭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원 혜택은 전속작가의 경우 10개월 간 창작활동비 일부를 지원하고, 화랑 등의 단체는 전속작가 홍보비 일부 지원과 우수작가 선정 시 2차 연도 지원 지속, 미술은행 작품 추천, 전시 등 추가 지원으로 작가 육성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방안이다.

 하지만 공모 결과에 따라서 화랑 및 비영리전시 공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알려진 서울과 수도권 지역 화랑 등 단체들이 전북 등 다른 지역에 비해 선정된 수가 많아져 자칫 한 쪽으로 지원이 편중돼 역차별이 되지는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 내 복수의 미술가들은 “공모 계획만을 놓고 보면 분명 서울 등 수도권만의 리그가 될 수 있는 조건이 다분하다”며, “서울과 경기 지역 등 수도권이 독차지할 지원 규모의 파이를 전북 등 미술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은 지방이 제 몫을 찾으려면 일정 부분 지역쿼터제를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체부 관계자는 “전속작가 지원 사업은 미술 작가에게 안정적인 창작환경을 지원하기 위함이며, 이번 사업 성과에 따라 앞으로 지원 기간과 범위도 점차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