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문 개방’ 초등학교 안전 사실상 무방비
‘교문 개방’ 초등학교 안전 사실상 무방비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1.0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에 또 찾아와서 아이에게 해코지할까봐 걱정돼요. 학교폭력이 요즘 극심해지는 상황인데 혹시나 또 피해를 입을까 하는 마음이 들어요.”

도내 한 초등학교에 다니는 11살 자녀를 둔 학부모 A씨는 최근 다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으로부터 자녀가 손찌검을 당하는 일을 겪었다.

성장하는 아이들끼리 어느 정도 다툼은 벌어질 수 있지만 자녀의 학교로 찾아온 타 학교 학생들이 자주 찾아온다는 사실을 듣게 되면서 또 다시 부딪힐까봐 매일 노심초사하고 있다.

도내 대다수 초등학교들은 관리자가 없이 학교문을 개방해 놓기 때문에 사실상 안전에 매우 취약한 상태다.

학교 안으로 외부인이 침입하거나 운동장에서 아이들 간의 싸움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발견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지만 정작 학교에서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내 한 초등학교 교장은 “과거에 있었던 주번 교사나 순회 교사 등의 제도가 사라진 지 아주 오래됐다”며 “학교에서는 대다수 교사들이 수업 외의 일은 잔무로 여기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함부로 교사들에게 학교 순회 등의 업무 지시를 내리기가 어려운게 현실이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을 위한 운동장 개방 차원에서 교문은 열어놓아야 하고,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 방지 차원에서 다른 업무를 맡길 수 없다는 것이 현재 학교측의 입장이다.

문제는 학교 내에서 사건·사고가 벌어지더라도 사실상 손을 쓸 수 없기 때문에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의 몫이 된다는 점이다.

도내 한 학부모는 “학교는 학생들의 안전한 환경을 먼저 구축하는 것이 우선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며, “시대는 점점 바뀌어가고 범죄 행위도 흉악해지는 상황이라면, 학교의 안전 체계 또한 그에 맞게 강화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가운데 전북도교육청에서도 손을 놓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2016년부터 예산 문제로 학교안전지킴이 사업마저 폐지하면서 2년여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올해 3월부터 도내 일부 초등학교에 학교 관리를 위한 인력으로 병무청으로부터 사회복무요원을 배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일각에서는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예산 삭감 등의 문제로 학교를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을 쓸 수 없었는데 올해부터 사회복무요원들을 각 학교에 배치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했다”며 “우선적으로 초등학교 40곳부터 배치를 하고, 이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