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글마루작은도서관, 전북도 운영평가 최우수도서관 선정
익산 글마루작은도서관, 전북도 운영평가 최우수도서관 선정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8.12.2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글마루작은도서관이 전라북도에서 주관하는 2018년 작은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최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전북도의 이번 평가는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고 우수시설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중앙과 지자체 지원으로 조성된 도내 공립 133개소, 사립 147개소의 작은도시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 결과 글마루작은도서관이 최우수상, 어울림작은도서관이 우수상, 배산작은도서관이 장려상을 수상해 각각 상장 및 우수도서관 인증 현판과 함께 300만원, 200만원, 100만원의 운영보조금을 지원받게 됐다.

 작은도서관 평가는 도서관 경영, 지역협력 및 홍보, 인적자원, 장서 및 운영환경 등 영역별 28개 평가지표의 종합적인 운영평가로 시·군별 자체심사 후 전북도 평가위원회의 최종평가를 통해 최우수 2개소(공립 1, 사립 1), 우수 3개소(공립 2, 사립 1), 장려 4개소(공립 3, 사립 1) 총 9개소의 우수도서관을 선정한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글마루작은도서관은 독서통장 프로그램 도입과 토요일 연장개방 실시, 활발한 지역연계 등을 통해 도서관 이용실적이 전년도 대비 2배가량 성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지리적 위치상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지역민들에게 정보교류 및 문화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해 동안 창의사고력 게임, 슬로우 리딩, 야생화 자수, 독서캠프 등 총 32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어울림작은도서관은 다양한 독서코너 설치와, 이용자들이 원하는 일일 특강을 총 8회에 걸쳐 진행했으며, 수채화 캘리, 요리교실, 은초롱 책읽기, 창의블록 등 22개 프로그램을 시행으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장려상을 수상한 배산작은도서관은 어르신을 위한 대활자본 도서, 배산작은도서관 시네마, 시시락락(時時樂樂), 황혼의 캘리그래피 등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특화된 프로그램을 시행함에 따라 도서관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김병재 익산시립도서관장은 “이번 작은도서관 운영평가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작은도서관 조성과 지원을 통해 책 읽는 문화도시 익산의 토대를 만들고 독서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