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국제공항 예타 면제 '골든타임' 마지노선
새만금국제공항 예타 면제 '골든타임' 마지노선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2.1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국제공항 예비타당성 면제 추진의 골든타임 마지노선이 임박했다.

균형발전위가 올해 안으로 청와대에 예타 면제 사업을 보고할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이번 주 대략적인 사업이 선정되는 만큼 정부가 직접 나서 마지막 불꽃을 살려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전북에 공항을 건설하려는 노력은 반세기 전부터 시작됐다.

지난 1967년 전주 송천동 공항을 시작으로 1990년 중반에는 김제 공항, 2008년 군산 공항, 이후 새만금 국제공항으로 명칭만 바뀌었다.

특히 지난 2008년 MB 정부때 국무회의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국가 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 ‘30대 선도프로젝트 사업’에 군산공항이 포함돼 공식적으로 예타 면제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예타 논리에 가로막혀 도민들의 인내심을 시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정부마저 타지역 현안사업에 대해선 예타면제를 약속하면서 새만금국제공항 예타 면제 여부에 대해선 확답을 피하고 있어 200만 전북도민들을 또다시 실망하게 하고 있다.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방문해 서부 경남 KTX(남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약속한 것과 대조를 이뤘다.

이와 관련해 전북 시민단체 한 간부는 “역대 정권마다 전북은 호남몫을 독차지하는 광주·전남에 밀려 수없이 피해를 입어오다 대선 당시부터 전북에 남다른 애정을 표현한 문재인 정부를 믿어 왔다. 그런데 새만금국제공항 예타면제와 관련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너무 실망스럽다”며 “현 정부마저 전북을 홀대하고 있다는 시각이 도민들에게 더 확산되기 전에 하루빨리 예타면제를 선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전북도는 김송일 행정부지사와 최정호 정부부지사를 중심으로 대책반을 구성, 전북도정을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에 올인하고 있는 만큼 지역 정치권의 보다 적극적인 협조와 도민 결집이 요구된다.

새만금 국제공항이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놓치고 제때 개항을 못 한다면 전북 경제는 더 나락으로 떨어질 우려가 크다.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이 문을 닫는 등 악재가 겹겹이 쌓인 전북은 리얼미터의 지난달 전국 17개 광역 시도 주민생활 만족도 조사에서도 51.5%로 12위에 그쳤다.

여기에 최대 현안인 공항 문제마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북도민들의 실낱같은 희망마저 현 정부가 빼앗는 꼴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 역시 새만금 국제공항이 지역에 미칠 영향을 주목하고 있다.

장태연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교통공학)는 “산업과 금융 등 민간유치를 위해 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대기업이 전북에 오는 걸 꺼리는 가장 큰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고 기업들이 전북에 있는 공장 문을 닫는 데는 공항 문제도 상당 부분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장 교수는 또 공항 개항 무산 시 도민들의 받을 심리적 충격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장 교수는 “막대한 돈을 쏟아부어 매립해도 공항 없이는 산업 유치가 어려우므로 국제공항을 시급히 건설해 경제적 타당성을 높여야 한다”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전북도민들이 새만금 국제공항에 거는 기대가 큰 것은 당연한 일이며, 교통과 행정을 아우른 연관산업이 잘 조성돼야 하는데 전북은 이게 너무 약하다. 공항이 무산되면 연쇄적 악영향을 끼쳐 추가 피해마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