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화 대응’ 전북도, 7대 분야 정책 연구과제 발굴
‘사회변화 대응’ 전북도, 7대 분야 정책 연구과제 발굴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12.1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이 사회변화에 대응한 미래전략 마련에 나섰다.

지역사회기반 기초연구를 통해 7대 분야 정책 연구과제를 발굴, 핵심현안에 선제적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18일 전북도에서 김송일 부지사를 비롯한 도 관계자들과 김선기 전북연구원장 등 연구위원들이 모여 정책기획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역소득 역외유출 문제 진단과 대응을 논의하고 2019년 전북연구원 연구방향을 설정, 정책아젠다를 마련하고자 마련됐다.

우선 지역소득의 역외유출 문제에 대해서는 전북도의 적극적인 대응 방향 모색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현재 충남과 경남에서는 지난 2012년부터 수도권 및 부산권으로 소득이 유출되는 현상이 심각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해결방안에 나섰지만 전북은 최근에야 그 심각성을 파악, 대처가 미흡했다는 점이 지적에서다.

전북도 역외 소득유출 규모는 GRDP와 GRNI의 차이로 계산되는데 2016년 기준 전북에서 타지역으로 빠져나가는 3조7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역외 소득유출의 주된 원인은 요소 소득의 유출이며, 요소 소득 중 피용자 보수(통근 유출입)와 영업 잉여(본사로의 소득 이전)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전북연구원은 기본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지역소득 역외유출 요인을 찾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 수단을 발굴할 계획이다.

현재 통계청 자료로는 총량적인 관점에서만 현황을 진단할 수 있고 영향 요인을 도출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은 정책분석·여건진단을 통해 내년도 연구방향을 공개했다.

4개 연구부서(산업경제연구부·지역개발연구부·사회문화연구부·여성정책연구소) 편제를 기본으로 7대 분야로 세분화한 연구과제 발굴이 핵심이다.

7대 분야는 ▲지역산업·지역경제 ▲농산어촌·농생명 ▲지역개발 ▲새만금·환경 ▲문화·관광·체육 ▲행정·복지·인구 ▲여성·가족 등이다.

도 관계자는 “민선 7기 도정 운영을 위한 연구과제 발굴과 미래전략 마련이 이번 회의의 목적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