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발전,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연계해야
군산항 발전,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연계해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8.11.25 16: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항을 정부가 역점을 갖고 추진중인 신남방정책(新南方政策)과 연계해야 한다.”

군산시 주최로 23일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군산항 홍보설명회’에서 중앙대학교 박근식 국제물류학과 교수의 주장이다.

‘신남방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공식 천명한 정책이다.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높여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게 핵심으로, 중국 중심의 교역에서 벗어나 시장을 다변화하는 등 한반도 경제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구상을 담고 있다.

 이날 특강에 나선 박 교수는 ‘신남방정책과 군산항의 발전’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올 한해 군산항의 처리 실적은 지난해 1천984만2천톤을 상회할 것으로 예측했다.

 세부적으로는 유연탄과 사료, 목재 및 목탄, 비료, 유류 화물은 증가를, 전통적 강세품목인 차랑 및 부품은 감소를 각각 예상했다.

특히, 군산항이 지역 산업과 깊게 관련돼 컨테이너 화물보다는 벌크 화물의 처리가 많고 컨테이너 화물의 주요 루트가 중국 중심이라는 사실을 지적했다.

 실제로 군산항이 보유한 컨테이너선 국제 항로는 ▲군산~닝보 ~상해~인천 ▲연태~대련~군산~ 광양~ 일본(요코하마, 도쿄, 나고야, 와카야마) ▲일본(요코하마, 도쿄, 나고야, 와카야마)~부산~군산~인천~대련 ▲군산~대산~청도~부산~ 광양 ▲군산 ~ 연운항 ~ 위해 ~ 군산~ 부산~ 연운항 등 5개로 모두 중국과 연관됐다.

따라서 컨테이너 발전 화물 유치를 통한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선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 국가를 포함된 항로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게 박 교수의 지론이다.

그러면서 한-동남아 지역 간 물동량 파악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물동량 O/D 분석 및 군산항 이용 화물 수요조사, 화주(표워더 포함)·선사·항만 당국 간 협력 모델 추진, 다양한 지원제도 및 행정적 지원, 항만 마케팅이 병행돼야 한다는 것.

 박 교수는 또 중고차 수출 단지 개발 등 벌크화물 선사 및 화주 유치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군산항 홍보설명회에는 강임준 군산시장, 김경구 군산시의회 의장, 군산지방해양수산청 홍상표 청장, 군산상공회의소 김동수 회장,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 고봉기 위원장을 비롯한 국내외 선사와 전라·충청지역 수출입 기업과 물류업체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현준 2018-11-26 02:30:23
지역 경제를 주기적으로 바뀌는 정권과 정책따라가기는 아직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